기사 메일전송
[경제]금융사 자산관리서비스 개혁해 국민 재산 늘린다 - 임종룡 금융위원장 “금융거래, 종합자산관리 형태로 전환”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지금까지 자산관리서비스는 돈 많은 사람들의 ‘부자 전용 서비스’로 여겨졌다. 그러나 앞으로는 보통사람들도 자산관리서비스를 받고, 이를 통해 재산을 증식할 수 있게 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5일 이같은 내용의 ‘국민 재산 늘리기 프로젝트’ 제1차 T/F 회의를 주재하고, 금융개혁의 핵심과제로 금융회사 자산관리서비스의 근본적인 개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저금리·고령화와 장기투자의 확산으로 전문적인 자산관리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나 금융회사들은 여전히 판매 일변도의 거래관행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국민 재산 늘리기 프로젝트’를 통해 판매 일변도의 거래관행을 판매와 자문, 운용이 균형있게 융합된 종합자산관리 형태로 전환하는 한편 투자자들이 자산관리서비스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개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 재산 늘리기 프로젝트’의 추진 방향에 따르면 먼저 자산관리 서비스의 전문성을 높인다.

이를 위해 금융상품 판매 위주의 영업관행을 고객 포트폴리오에 대한 종합적 자문 및 운용을 통한 자산관리 위주로 전환한다.

 

자산관리 서비스의 접근성도 제고한다.

투자자가 어느 금융기관을 이용하더라도 충분한 자산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자산관리 서비스 기능을 강화한다. 금융회사의 통합자산관리 서비스 강화, 온라인 자문업 도입, 펀드 판매채널 확대 등이 그 것이다.

 

아울러 자산관리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상품 개발을 유도한다.

경쟁력 있고 혁신적인 투자상품의 개발을 확대해 자산관리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증권사·운용사의 상품개발기능을 강화해 중위험·중수익, 손실제한형·목표수익형 금융상품 등 매력도 높은 상품의 개발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 상품이 출현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 완화, 주가연계증권(ELS)형 펀드에 대한 규제 완화 및 펀드 투자광고 규제 개선 등이 추진된다.

 

금융위는 향후 금감원, 연구원, 업계 등이 참여하는 ‘국민 재산 늘리기 프로젝트 TF’를 구성해 자산관리서비스 개선에 대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업권간 이해관계를 조율해 나갈 계획이다.

2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0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