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뇌 연구 인프라 구축…해양수산업 디지털화로 신시장 개척 -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뇌 연구개발 투자·해양수산 혁신 전략 마련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정부가 혁신기술 확보와 융복합 생태계 구축을 위한 뇌 연구개발 투자전략으로 뇌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뇌산업 융복합 생태계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탄소중립과 한국형뉴딜 지원을 위해 해양수산 5대 기술혁신 전략을 마련해 해양수산 분야의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해양수산 산업의 디지털화와 해양수산 신산업 성장 생태계 지원 등으로 신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제19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개최, 고령화 시대에 국민 삶의 질 혁신과 뇌 융복합 산업 육성을 위한 뇌 연구개발 투자전략과 무한한 미래 가능성이 잠재된 해양수산 분야의 주도권 선점을 위한 혁신 전략을 논의·확정했다.


◆ 뇌 연구개발 투자전략(안)

최근 글로벌 뇌 연구산업은 성장 추세로, 특히 뇌 연구는 혁신적인 뇌 관측기술의 개발과 인공지능 등 타 분야와의 융합을 기반으로 인간 뇌기능에 대한 근원적 이해와 뇌-기계 인터페이스 등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뇌 연구의 다양한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국내 뇌 연구·산업 생태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의 뇌 연구개발 투자전략을 수립했다.


융합과 협업 중심의 뇌 연구개발 체계 마련을 목표로 ▲분야별 핵심기술 중점투자 ▲도전적 연구프로그램 추진 ▲뇌 연구·산업 생태계 조성 ▲R&D 투자의 전략성 강화 등 4대 중점전략을 설정했다.


과기정통부는 먼저 분야별 핵심기술에 중점 투자해 뇌기능·뇌질환·뇌공학 등 뇌 연구 세부분야별로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임상연계 및 사업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뇌질환 극복을 위해 질환유형별 혁신적인 치료기술과 차세대 플랫폼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전자·IT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및 뇌 작동원리의 근원적 이해를 위한 연구도 지원을 강화한다.


도전적 연구프로그램을 추진해 뇌기능 이해 고도화와 뇌질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뇌지도 구축을 지속 추진하고 영장류 연구기반을 확충하는 한편, 관련 국제협력지원도 확대해 나간다.


최근 부상하고 있는 뇌-기계 인터페이스(BMI) 등 융합기술개발에 대한 지원강화를 통해 장애·뇌질환 환자의 재활·치료기술 개발 및 뇌 연구 장비, ICT 융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 개발을 촉진한다.


특히 산재되어 있는 뇌 연구데이터의 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한국뇌은행의 뇌조직과 혈액, 척수액 등 각종 자원의 확보·관리·분양 체계를 고도화한다.


뇌 관련 기술(Brain-Tech)의 실용화 및 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사업화 유망기술 발굴 및 실증 지원, 기업수요 발굴 및 산·학·연·병 공동프로젝트 추진은 물론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뇌 분야의 스타트업 및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투자공백 해소 및 뇌 분야의 전략적 투자를 위해 정부 연구개발사업 체계를 고도화하고, 대형 민관협업 프로젝트를 발굴해 혁신기술 확보 및 민간 투자를 촉진한다.

융복합 연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범부처 뇌연구개발 협의체 등 연구주체 간 협업을 촉진할 수 있는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뇌 연구개발 투자전략.
뇌 연구개발 투자전략.

◆ 해양수산 5대 기술혁신 전략(안)

최근 주요 국가들은 기술혁신을 통한 신시장 개척의 돌파구로 해양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국제 정책 동향을 반영해 해양수산 분야에 특화된 핵심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해양수산 5대 기술 혁신 전략을 수립했다.


전략의 주요내용은 먼저, 파력·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해수를 활용한 수소 생산부터 항만에서의 활용, 발생한 탄소의 저장까지 단계별 기술 개발을 통해 탄소중립 해양공간을 구현한다.

또한 탄소저감 산업소재, 생분해성 어구 등과 같은 플라스틱 대체소재 등 해양 신소재를 개발해 해양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두 번째 전략은 자동화와 지능화 된 디지털 항만과 친환경 설비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포트를 조성해 최소한의 인력으로 24시간 물류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친환경 선박과 연료의 적·하역도 지원하는데, 항만 내 기술혁신에 그치지 않고 해상-육상의 물류정보를 연계해 수출입물류를 최적화하고 항만 생산성을 제고해 나간다.


이와 함께 선박 기관과 설비를 자동화하고 안전한 항만 입·출항을 지원하는 육상연계 기술을 개발해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고 한국형 친환경선박을 단계별로 개발한다.


특히 개발된 자율운항·친환경 선박의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해상 테스트베드와 인증 등 표준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자율운항·친환경 선박 국제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 유류선박 대비 40만톤 이상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AI 등 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어업관리로 데이터에 기반한 자원관리를 지원하고, 양식시스템의 디지털 전환 및 지능형 수산식품 스마트 가공공장 및 유통 콜드체인 구축 등을 통해 수산업 밸류체인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수산식품 시장 성장과 수산물 수출 확대를 견인하면서 국내 수산 먹거리의 위생과 안전도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앞선 핵심 기술개발 분야에서 기업 주도의 산업 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초기 기술개발부터 창업·사업화, 투자유치·성장까지 기업 성장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해수부는 새로 개발된 해양수산 국산 기술의 인증·표준화를 지원하고 우수 민간 혁신제품의 공공구매 확대를 추진하며, 관련 분야 전문인재 양성과 민-관 협력 기반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전략은 향후 해양수산 분야 정부 R&D 사업 기획 및 연구 추진의 기본 방향으로 활용될 예정인만큼, 해양수산 산업 현장의 스마트·친환경 기술 적용을 통한 한국형 뉴딜 및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해양수산 기술혁신으로 달라지는 내용.
해양수산 기술혁신으로 달라지는 내용.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최근 뇌 분야 자체의 급속한 발전은 물론, 인공지능과 로봇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면서 많은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진보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이번 투자전략이 국내 뇌 연구·산업을 획기적으로 도약시키는 기반 마련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등 국제 동향에 부합하는 신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국제 규범 관련성이 높은 해양수산 분야의 기술 혁신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번 전략의 차질없는 이행 및 새로운 사업 발굴을 위한 민·관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오늘 발표한 전략은 해양수산업의 디지털화 및 친환경화를 촉진하고 신산업 시장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민간의 R&D 투자역량 부족을 보완하되 민간 중심의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기업 성장주기별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46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