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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홍 부총리 “연내 전기·수소차 배터리 무상수리 3년·6만㎞로 확대” - “2025년까지 전기차 정비소 3300개, 수소차 검사소 26개 이상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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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복지일보 장민주 기자]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연내에 전기·수소차 배터리 등 무상수리 의무기간을 2년·4만㎞에서 3년·6만㎞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BIG3(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추진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 부총리는 “전기수소차 등 미래차의 검사·정비 생태계를 본격 구축하겠다”며 “2025년까지 전기차 정비소 3300개, 수소차 검사소 26개 이상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래차 검사·정비 인력을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홍 부총리는 “전문대 자동차학과 교육과정을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하고 기존 정비책임자 정기교육 의무화 등을 통해 2024년까지 4만 6000명의 미래차 검사·정비인력을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이날 BIG3 산업에 대한 재정·세제·금융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BIG3 산업 관련 예산을 내년도 예산안에 올해보다 43% 늘어난 6조 3000억원을 반영해 획기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반도체와 배터리, 백신은 국가 핵심 전략기술로 지정해 이 분야 연구개발(R&D) 및 시설 투자에 대해서는 신성장·원천기술 세액공제보다 훨씬 높은 세액공제를 지원하기로 이미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장선도형 첨단센서인 ‘K-센서’ 기술개발 강화방안도 논의했다.

빛과 소리 등을 감지해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첨단센서는 자율차와 바이오, 모바일 등 미래산업의 핵심부품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점유율은 2%에 불과하다.


홍 부총리는 “K-센서 R&D 사업을 통해 2030년 5대 센서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나노종합기술원 등 공공인프라를 활용한 센서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K-센서 글로벌 전담팀 신설 등 통해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제약·의료기기 등 혁신형 바이오기업의 육성방안도 논의 대상에 올랐다.

홍 부총리는 “제약·의료기기·화장품산업의 제조업 내 비중이 꾸준한 성장을 이뤘지만, 아직 글로벌 수준 선도기업은 사실상 부재하다”며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분야 혁신형 바이오기업 엄선 및 집중지원을 통해 반도체, 자동차와 같이 글로벌 선도기업을 8개 육성할 것”이라고 했다.


세부적으로 제약 2개, 화장품 4개, 의료기기 2개다.

홍 부총리는 “이를 위해 혁신형 기업의 혁신기술과 오송·대구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우수 인프라와 결합한 공동 R&D를 추진하고 1000억원 정도의 전용정책 펀드 조성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첨복재단 인프라 이용 수수료를 할인(15%)하고 시제품 제작과 사업화, 해외 진출 지원까지 전주기 지원과 함께 건보상 약가우대 검토 및 혁신수가 근거 축적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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