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육]대학인권센터 선도모형 개발 시범대학 7개교 선정 - 다른 대학으로 성과 공유…대학 인권센터 안착 지원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김경훈 기자]교육부는 5일 인권센터의 안착을 위해 2022년도 대학인권센터 선도 모형(모델) 개발 시범사업을 공모해 평가를 거쳐 선정한 선도대학 7개교를 발표했다.


시범사업은 지난해 ‘고등교육법’ 개정에 따라 대학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인권센터가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기 위해 추진됐다.


교육부는 이를 통해 인권센터 운영 선도, 인권 친화적 문화조성, 인권네트워크 구축·활용 등 3개 모형을 개발하고 그 성과물을 다른 대학과 공유함으로써 법 시행 초기 단계에서 겪는 학교의 어려움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공모 사업에는 총 14개 대학(1유형 4개교, 2유형 9개교, 3유형 1개교)이 신청했다. 학계·국가인권위원회·지자체 등 인권 관련 전문가(경험자)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각 대학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1차 서류평가와 2차 대학과의 질의·응답 방식의 면접평가를 진행했다.


평가 결과 ▲(1유형·인권센터 운영 선도 대학) 서울과학기술대, 중앙대 ▲(2유형·인권친화적 문화 조성 대학) 가톨릭관동대, 건국대, 경북대, 창원대 ▲(3유형·인권네트워크 구축·활용 대학) 충남대 등 총 7개교가 선정됐다. 이에 따라 총 사업비 5억 원이 지원된다.


선정된 대학의 각 유형별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1유형의 중앙대는 2012년 전국 최초로 대학인권센터를 설치한 학교로서 ‘인공지능(AI)기반 인권상담 및 신고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인권센터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으로 평소 접근이 어려웠던 점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2유형의 가톨릭관동대는 강원영동지역 최초 인권센터를 설치한 학교로 인근 가톨릭계 고등학생 대상 인권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인권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또 경북대는 최근 인권침해 사례로 부각되고 있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인권교육콘텐츠를 신규 개발해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간다.


3유형의 충남대는 그간 지역 사회와의 인권네트워크 구축 경험을 토대로 올해 인근 대학 및 인권 유관기관과의 인권사업 업무협약을 비롯해 심포지엄, 성과포럼 등 연계활동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올해 시범사업에 선정된 학교가 함께하는 ‘대학인권센터 시범대학 협의회’를 통해 선도 모형 구축 사업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교류·협력하고, 다른 대학으로 성과를 공유하는 방안도 모색해 나간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3월부터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인권센터가 대학 사회에 잘 안착하는데 인권센터 선도 모형 개발 시범사업이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선도 대학이 인권센터 운영·사건처리 지침과 다양한 인권교육 콘텐츠 등을 개발해 모든 대학에 그 성과를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61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