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육]관악구 청소년 지원센터‘꿈드림’ - 학교 밖 청소년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 및 상담 프로그램 운영 - 정상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지원을 통해 소외된 청소년에게 새로운 꿈과 희…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신상미 기자]“학교를 그만두었다는 이유로 소외되고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 또래 친구들과 모여 서로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다 같이 즐겁게 활동까지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되어 너무 좋았다” 며 관악구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 자치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조○○양(만18세)은 소감을 밝혔다.

 

관악구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새로운 출발을 돕기 위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자치활동 프로그램

‘꿈드림’은 가정, 사회에서 소외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꿈을 찾아주고 각자의 욕구에 맞는 양질의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학업복귀나 사회진입을 돕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조○○양이 참여하는 ‘청소년 자치 활동’은 스스로 하고 싶은 활동을 논의하고 정해 청소년들의 의사결정 능력과 공동체 활동 역량을 계발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3월부터 시작한 자치활동은 현재 10명의 청소년과 1명의 청년 멘토가 주 1회 모임을 갖고 서로의 의견을 수렴해 역사 탐방, 한강 자전거 라이딩 등 서로를 알아가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소년 인턴십 프로그램

올해는 자치활동 참여 청소년들의 공통된 관심사와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활동을 찾은 후 내년부터 청소년 동아리로 확대 운영하여 나갈 계획이다.

 

청소년의 적성과 진로 욕구에 따른 맞춤형 교육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검정고시 학습멘토링, 개인별 학습지도, 인터넷 강의 및 학습교재 지원 등 학교로의 복귀 뿐 아니라 대안학교 진학, 검정고시 등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취업 전 직업선택과 관련한 ‘넘나들며 배우는 인턴십’, 사회적 흐름과 욕구를 반영한 직업체험 ‘원데이 클래스’, 적성과 흥미를 찾기 위한 ‘자격증 취득 지원’ 등 청소년 스스로 경제활동을 하고 일상 속에 정상적으로 생활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진로, 가족관계 등 이들이 겪는 문제점과 욕구·심리 등을 상담하고 함께 고민을 해결한다.

 

뿐만 아니라 관악구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관악구청과 관악경찰서 연계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을 발굴하고 지원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학교를 그만두었다는 이유로 소외되고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도울 것”이라며 “꿈드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62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