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항시, 코로나19로 움츠렸던 안전교육 본격 재개 - 일상회복 본격화로 지진·생활 안전교육도 기지개 켠다 - 어린이 안전체험교육, 읍면동 지진교육·대피훈련, 다중이용시설 지진대피…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포항시는 2년여 만에 거리두기 방침이 해제되는 등 일상회복이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그동안 잠정 중단했던 안전교육을 본격적으로 재개한다고 26일 밝혔다.

 

포항시, 코로나19로 움츠렸던 안전교육 본격 재개

시는 지난 4월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됨에 따라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 경북안실련 포항지부 등 유관기관 및 단체와 협력해 일상 속의 생활안전교육은 물론 지진과 같은 대형재난 발생 시 행동요령까지 포함한 전방위적 안전교육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포항시는 지난 4월 4일 용흥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생활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11월까지 4,000여 명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진대응, 교통안전, 화재예방, 성폭력, 아동학대, 감염병 예방 등 맞춤형 주제를 선정해 방문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5월부터는 지역 내 초등학교를 방문해 지진안전교실을 운영하면서 장소별·상황별 지진행동요령을 알아보고 방재물품을 활용한 대피훈련을 진행하는 등 체험 중심의 지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보다 본격적인 안전교육훈련이 시행된다.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교육대상 및 인원 확대 실시 △안전체험시설 견학 등 어린이 안전체험교육 실시 △재난담당 공무원·시민 방재리더 방재교육 및 워크숍 개최 △일반시민부터 노인·장애인 등 안전 취약계층까지 아우르는 ‘찾아가는 읍면동 지진 안전교육·대피훈련’ △대형마트,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지진 대피훈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안전교육 본격 재개를 통해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보다 실질적인 안전사고 예방과 대응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시민들의 일상회복이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안전사고는 늘 일상 속에서 발생하기에 이럴 때일수록 더욱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데 그 시발점이 바로 안전교육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특별시 포항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62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