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 ‘지황 유용성분’ 강화 유전자 발굴 - 유용성분 함량 증진 핵심 유전자 24종… 우수품종 육성 활용 기대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신상미 기자]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지황의 유용성분 중 하나인 테르페노이드 생합성 과정에 관여하는 174종의 유전자를 발굴하고 이중 핵심 유전자 24종의 기능을 밝혔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활용하는 약용작물인 지황은 보약으로 손꼽히는 경옥고의 주원료다항암항염스트레스 저감불면증이나 소화불량 개선 효능이 있어 약재나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쓰인다.

 

현재까지 토강’, ‘다강 13품종이 농촌진흥청 주도로 육성됐으며최근 기계로 수확하기 쉬운 품종인 한방애가 개발보급돼 산업적 활용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이번 연구는 지황의 잎줄기뿌리꽃 등의 전사체** 비교 분석해 주요 약리 성분인 테르페노이드 생합성 과정에 관여하는 유전자 174종을 발굴하고테르페노이드 생합성을 증진하는 핵심 유전자 24종의 기능을 확인한 것이다.

 

연구 결과지황의 주요 유용성분인 베타시토스테롤과 사포닌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 18이리도이드계 물질 생산을 조절하는 유전자 3카로티노이드(지아잔틴생합성 관련 유전자 3종 등 테르페노이드계 물질 생합성 관련 유전자가 약재로 활용되는 뿌리에서 함께 발현돼 핵심 유전자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지난달 유전체 분야 국제학술지 Genes (IF 4.1)에 게재했다앞으로 이들 유전자를 테르페노이드 고함량 우수품종 육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유전체과 안병옥 과장은 약용작물 유전체 등 생명 정보 연구로 고부가 약용작물 품종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번 연구가 핵심 유전자를 이용한 기능성 물질의 대량생산 체계 구축의 기반이 되고 나아가 산업적 활용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약용작물과 윤영호 과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앞으로 고기능성 지황 품종 개발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쓰일 것이다.”라며, “수요자가 원하는 품종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78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