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에너지 위기에도 대형건물 에너지 소비 늘어…에너지다소비건물 순위 공개 - 서울시, 대학교‧병원‧백화점 등 에너지다소비건물 ‘2021 에너지 사용량 … - 서울대학교 10년 이상 에너지사용량 1위 …단위면적당 1위는 KT목동IDC - LG사이언스파크(서측)·롯데정보통신, 건물 에너지 효율개선으로 사용량 대…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 전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로 에너지 절약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서울시내 주요 대형건물인 대학교, 병원, 백화점, 업무시설 등의 에너지다소비건물은 에너지 소비가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내 주요 대형건물인 대학교, 병원, 백화점, 업무시설 등의 에너지다소비건물은 에너지 소비가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건물 부문의 에너지 수요관리 및 절약을 위해 서울 소재 에너지다소비건물(아파트 제외)의 2021년도 에너지 사용량 순위를 공개했다.

 

서울대학교는 10년 연속 서울지역 에너지 사용량 1위를 기록했으며, 에너지다소비건물 총 316개소 중 약 3분의 2에 해당하는 197개소가 전년 대비 에너지사용량이 증가했다. 특히, ’17~’20년 사이 서울시의 에너지 총사용량은 11.8% 줄어든 반면, 에너지다소비건물의 평균에너지 사용량은 ’17년 5.81(천TOE/년)에서 ’21년 6.25(천TOE/년)로 7.6% 늘어났다.

 

에너지 사용량 1위는 서울대학교, 단위면적당 1위는 KT 목동IDC 

 

지난해 서울시 에너지다소비건물 316개소 중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한 시설은 서울대학교로 나타났다. 이어 LG사이언스파크(EAST), KT목동IDC 1‧2, LG 가산IDC 순으로 에너지 소비량이 많았다.

 

서울대학교는 2012년 이후 10년 연속 서울지역에서 에너지 사용이 가장 많은 시설로 조사됐다. 통합관리시스템으로 전력 소비량을 관리하고 고효율설비로 교체하는 등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사용량은 전년 대비 2,543TOE가 증가했다.

 

단위면적당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건물은 1위부터 10위까지 전부 데이터센터가 차지했다. 데이터센터의 단위면적당 사용량은 에너지다소비건물 평균(0.069TOE)보다 5.6배 높은 0.386TOE로,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데이터센터 수요가 급증한데다 일정 온도로 24간 내내 가동하는 특성상 에너지 소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에너지다소비건물 수는 백화점 최다, 단위면적당 사용량 데이터센터가 압도적

 

분야별로 살펴보면, 에너지다소비건물은 백화점 45개, 병원 30개 순이였으며, 총 에너지 사용량과 단위면적당 에너지 사용량은 24시간 운영되는 데이터센터, 최첨단 의료 장비가 많은 병원 순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단위면적당 에너지사용량은 광운대학교(대학), 강남성심병원(병원), 호텔신라(호텔), 코스트코리아 양평점(백화점), SK텔레콤 성수사옥(업무), KT IDC2(IDC/연구소), 기상청(공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광운대학교의 경우 학교 평균 0.031TOE에 3배를 상회하는 0.111TOE를 사용해 에너지효율화 등 각별한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

 

에너지다소비건물 197개 사용량 증가, 중구․영등포구에 최다 위치 

 

지난해 에너지다소비건물 316개소 중 전년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줄인 건물은 106개였으며, 총 절감량은 19,924TOE였다.

 

설비를 이전한 국민은행 여의도전산센터와 공실률이 증가한 더케이트윈타워는 외부 요인에 따라 에너지 소비량이 감소했으며, 롯데정보통신과 LG사이언스파크 등은 고효율 냉난방 설비 전환 및 재생에너지 사용 등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에너지사용량이 증가한 건물은 197개였으며, 증가한 에너지는 총 90,393TOE였다. 증가량이 많은 상위 10개소는 파크원 타워, KT목동IDC2, LG사이언스파크 동측부지, 서울대학교 등이었으며, 대부분 건물 입주율 상승, 이용객 증가, 설비 증설 등의 사유로 사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큰 증가량을 보인 여의도 파크원 타워는 전년대비 18,641 TOE가 증가해 700% 이상의 사용량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대형 유통매장인 ‘더 현대 서울’이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입점하면서 사용량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내 25개 자치구 중 에너지다소비건물이 가장 많이 위치한 자치구는 41개소가 위치한 중구로 평균 12.6개의 3배 이상이 많았다. 반면, 중랑구는 서울의료원 1곳만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다소비건물이 가장 많이 위치한 중구의 경우 서울시 전체 에너지다소비 호텔 21개 중 5곳이 위치했으며, 백화점도 5개 포함되는 등 주로 상업용 건물이 많이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2위인 영등포구는 여의도를 중심으로 금융 관련 업무시설들이 집중되어 있었으며, 3위인 서초구의 경우 삼성(4개소), LG(4개소) 등 대기업 계열 사옥 및 연구시설이 다수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는 에너지다소비건물 등 대형건물의 에너지효율화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민간건물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위해 최대 20억원까지 무이자 융자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3,000m2 이상 중․대형 건물의 에너지절감을 통한 온실가스감축을 위해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도 도입 중이다. 또한, 매년 에너지다소비건물 순위 공개와 겨울철 적정 난방온도 준수 점검 등을 통해 에너지다소비건물의 에너지 절약을 촉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대형건물의 에너지절감 유도를 위해 삼성서울병원의 수열에너지 설치와 지역난방 교체 사업을 위해 각 20억원씩 총 40억원을 무이자 융자지원 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약 60% 이상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민들의 에너지 절약과 효율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작 일부 에너지다소비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은 줄어 들고 있지 않아 안타깝다”며 “내년에 중앙정부로부터 건물 에너지효율 관리 권한이 이양되는 만큼,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 등을 통해 대형건물의 에너지 소비 절감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97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