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규모 복합단지 탈바꿈 상봉터미널,사업시행계획인가 고시 - 상봉터미널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29일 사업시행계획인가 고시... 2024년 1… - 지상 49층, 연면적 291,686㎡ 규모 주상복합 5개동 조성 예정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김경훈 기자] 중랑구 상봉터미널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에 가속도가 붙었다.

 

상봉터미널 복합단지 조감도

구는 29일, 상봉터미널 부지를 대규모 복합단지로 탈바꿈하는 재개발사업의 사업시행계획인가를 고시했다고 밝혔다.

 

상봉터미널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은 1985년 개장 이후 인근 동서울터미널과의 노선 중복으로 인한 이용객 급감, 시설 노후화 등의 이유로 부지 활용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던 상봉터미널을 지상 49층, 연면적 291,686㎡ 규모의 주상복합으로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이는 중랑구와 서울시, 소유주인 ㈜신아주의 협의로 추진됐으며 지난 4월 서울시 건축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추후 관리처분계획인가를 거쳐 2024년 1월 착공, 2027년 9월 준공 예정이다.

 

상봉터미널 복합단지 배치도

상봉터미널 대규모 복합단지는 주상복합 5개동으로 조성된다. 공공주택 999세대와 오피스텔 308호를 공급하고, 저층부에는 약 26,000㎡ 규모의 판매시설과 약 3,000㎡ 규모의 문화시설이 들어선다. 이 중 문화시설이 들어설 예정인 약 3,000㎡는 사업시행자의 무상 기부채납으로 마련됐다. 구는 이를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청년과 청소년을 위한 공간도 마련된다. 상담, 교육, 문화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청년드림허브센터와 청소년복합문화센터의 입주로 청년과 청소년을 위한 복지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주거 시설 외에 판매 및 문화 시설을 지역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조성해 상봉터미널 대규모 복합단지를 서울시 동북권역의 랜드마크로 키우겠다는 목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상봉터미널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으로 주거, 상업, 문화 시설을 갖춘 대규모 복합단지가 조성되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구는 상봉터미널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격적인 사업 시행 기간 동안 임시터미널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05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