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 출석 이종호 장관..."우주항공청 신설" - 우주 도전 의지 강력 표명..."누리호 3차 발사·차세대 발사체 개발" - "12대 국가전략기술 육성과 미래산업 선점해야"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김경훈 기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신기술 중심으로 국가 간 격차가 벌어지게 되는 중요한 시기"라며 "‘글로벌 과학기술 강국, 디지털 모범국가 실현’을 목표로 국가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목표를 언급하며 이 장관은 "올해에도 우주를 향한 도전은 계속된다"고 우주 도전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 "우주항공청을 신설하고 누리호 3차 발사를 추진 및 누리호보다 성능이 향상된 차세대 발사체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고 말했다.

 

 

동시에 "위성활용촉진법 제정, 우주 전용펀드 조성‧운용,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의 개발 등을 통해 혁신적인 우주 기업 및 서비스가 활발히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5가지 중점 과제 중 우주를 가장 먼저 선정한 만큼, 전보다 더 활발하게 항공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중으로 우주항공청 설립도 관한 특별법 제출을 계획하고 있다.

 

또 12대 국가전략기술 육성과 미래산업 선점을 언급했다. 이 장관은 "국가전략기술 분야의 연구개발 투자를 10% 이상 확대 및 분야별로 민관 합동 프로젝트를 착수해 국가 차원의 임무와 달성 일정을 정하는 `임무중심 연구개발 체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도체·이차전지 등 주력 분야의 차세대 기술 확보하고 양자·바이오·6G(6세대) 이동통신 등 최신 기술 분야의 생태계를 조성해 미래 먹거리화를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K-디지털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내 개발 AI반도체로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클라우드 기반의 AI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일상과 국가 전반에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 선도 프로젝트로 대한 민국 디지털이 글로벌하게 확산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지난해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를 교훈삼아 디지털 안정성을 강화해 주요 디지털 서비스 장애를 막겠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범죄·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디지털 안심·포용 사회를 구현하고 격오지와 농어촌 지역 초고속 인터넷·5G 보급 및 취약계층 대상 디지털교육 강화로 소외받지 않고 디지털의 혜택을 향유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업이 주도하는 디지털 인재 양성을 확대해 과학기술·디지털 분야 인재를 확보하고 지역 혁신역량을 확충하겠다고도 했다. 이 장관은 "기업 주도 디지털 인재 양성과 전략기술 분야별 핵심인재 육성을 강화하고 "`한우물파기` 사업과 `재능사다리 구축`을 통해 젊은 연구자가 장기간 연구에 전념하도록 돕고 디지털 인재의 성장을 촉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해외 인재의 발굴·유치·정착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이 주도하고 정부는 지원하는 지역 혁신체계를 구축을 통해서 지역의 디지털 생태계 강화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15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