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훈처,인공지능 기술 활용 `참전영웅 흑백사진` 복원 추진 - 자생의료재단·성균관대, 정전70주년 기념사업 일환 추진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 정전 70주년을 맞아 빛바랜 흑백 사진으로 남아 있는 6·25전쟁 참전 영웅들의 젊은 시절을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복원, 고해상도의 색채(컬러) 사진 속 청년으로 재탄생시키는 사업이 추진된다.

 

김두만 장군 복원 전후(사진=국가보훈처 제공)

국가보훈처는 "14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에서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신민식 자생의료재단 사회공헌위원장, 유지범 성균관대학교 총장, 생존 참전영웅과 유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6·25전쟁 정전 70주년 기념사업 일환으로 `불멸의 6·25전쟁 영웅, 청년으로 돌아오다` 사업 업무협약식을 갖는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협약식엔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 공군 최초로 100회의 전투기 출격을 기록한 공군의 전설 김두만 장군을 비롯해 첩보작전과 야전에서 많은 공적을 세운 첩보부대의 전설 고 김동석 대령의 장녀인 가수 진미령, 그리고 흥남철수 시 10만명의 피난민을 구한 고 에드워드 포니 대령의 증손자인 벤자민 포니씨가 각각 참전영웅과 유족 대표로 참석해 이들 세 참전영웅의 복원 사진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6·25전쟁 당시 찍은 국군 및 유엔군 참전용사들의 흑백 사진을 인공지능(AI) 얼굴 복원기술(GFP-GAN) 및 안면 복원(Face Restoration)을 활용해 고해상도의 색채(컬러) 사진으로 복원함으로써, 70년 전 자유 수호 영웅들의 젊은 시절 모습을 현재적 시점에서 기억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자생의료재단의 기획·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국가보훈처에서 6·25전쟁 참전 영웅들의 당시 인물사진을 제공하고, 성균관대는 소프트웨어학과와 인공지능학과 학생들을 통해 기존의 흑백사진을 색채(컬러)사진으로 복원하게 된다.

 

복원 대상은 유엔군 총사령관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을 비롯해 `미국 정부가 선정한 6·25전쟁 4대 영웅`과 `이달의 전쟁영웅`으로 선정된 국군 및 유엔군 참전용사 중 사진이 남아 있는 100여명, 그리고 생존 참전용사들이 간직하고 있는 6·25전쟁 당시 사진 등이다.

 

생존 참전용사들의 6·25전쟁 당시(젊은 시절) 사진은 3~4월 중 `6·25참전유공자회` 전국 각 지부와 지회, 보훈관서를 통해 접수(원본 또는 스캔 사진, 우편 접수도 가능)받아 5~6월 중 복원할 방침이다.

 

국가보훈처는 복원된 사진을 액자로 제작, 참전용사와 유족에게 전달하고, 액자사진은 정전 70주년(7월27일)을 전후해 별도 전시하고 사진첩으로도 발간할 계획이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정전 70주년을 맞아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쳤던 영웅들의 `인생의 가장 빛나는 청춘 시절, 가장 빛나는 순간`을 소환함으로써, 그분들과 유가족들에게는 자긍심을, 우리 국민과 미래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16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