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시,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특별안전점검 실시! - 4대 사고.재난 유형, 10대 취약지...시설물 점검과 대응태세 점검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김경훈 기자] 부산시가 ’도시안전‘을 경쟁력으로 삼아, 2030세계박람회 유치전에서 우위를 선점한다.

 

시는 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를 대비해 오늘부터 3월 31일까지 6주 동안을 `집중 안전관리 주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대대적인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별안전점검 회의, 시민안전실장 주재

이는 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를 실제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상황으로 가정하고 부산을 찾는 방문객들이 불편함 없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도시 전반에 대한 안전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다.

 

먼저, 시는 생활안전, 사회재난, 자연재난, 기타 등 4대 사고.재난 유형을 선정하고 다중이용시설, 산림, 노후건축물, 건설현장, 터널.교량 등 10대 취약지와 취약시설을 지정해 시설물 점검과 함께 장비.인력 확보 등 사고.재난 대응태세에 대한 점검도 병행한다.

 

시는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 중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보수.보강 등 보완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응급조치 후 실사 전까지 최대한 신속하게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5일 각종 재난과 시설물을 담당하는 부서와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시 시민안전실장 주재 안전점검 회의를 열고, 실.국장 책임하에 철저한 점검을 당부했으며 점검 이행관리를 위해 3월 중 시장 주재로 추진실적 점검 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시는 실사단 방문 전후로 지역에서 개최하는 각종 행사와 축제에서 단 한 명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행사 안전관리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기간 동안 부산 전역에서는 모두 54건의 행사와 축제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구군, 경찰, 소방 및 민간전문가 등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안전관리계획과 이행실태를 점검한다. 또,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활용해 현장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어떤 상황에서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불꽃축제와 같이 대규모 인파가 밀집하는 행사에는 키다리경찰관과 혼잡관리 차량 등 인파관리를 위한 인력과 장비도 아낌없이 투입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해, 유례없이 강한 태풍이 연이어 관통했을 때나, 전 세계 6만여 명의 관객이 모인 BTS 콘서트, 그리고 70만여 명이 함께한 부산불꽃축제에서 인명피해나 사고가 없었던 것은 철저한 사전 대비 덕분”이라며 이번 특별안전점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 방문을 맞아 사고위험이 높아지는 해빙기에 위험하거나 부족한 점이 없는지 시민들 발길이 닿는 모든 곳을 전 기관에서 빈틈없이 점검해주시기 바란다”라며, “저도 현장을 직접 찾아 점검하고, 발견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신속히 보완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단은 오는 4월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부산과 서울에 머물며 2030세계박람회 유치 역량을 점검하고 국민들의 유치 열기를 확인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18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