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104주년 3.1절 기념 타종행사 개최…4년 만 시민 함께하는 대면 행사 - 1일 정오, 보신각서 오세훈 서울시장 및 독립유공자 후손 등 참여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 서울시는 3월 1일 정오, 보신각에서 제104주년 3.1절을 기념하는 타종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타종행사는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시민 대면행사로 운영해 더욱 뜻깊다.

 

코로나 시기 시민 비대면행사로 진행된 3.1절 타종행사(사진=서울시청 제공)

3.1절 기념 타종행사는 일제 강점기 나라를 지키기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고 3.1운동의 구국 정신을 이어 받자는 취지로 진행된다. 온 국민에게 애국심을 일깨워주는 의의가 있다.

 

올해 타종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및 독립유공자 후손 등이 참여한다. 타종인사들은 4명씩 3개 조로 나뉘어 각각 11번씩 총 33번 종을 치게 된다.

 

올해 타종인사로는 광복회의 추천을 받은 독립유공자 후손 7명과 우리 사회에 항일운동의 역사와 의의를 널리 알린 문화예술계의 유명인사가 선정됐다.

 

먼저 독립유공자 ▲故김상윤 지사 손자 김기봉 ▲故우억만 지사 증손자 우용준 ▲故노원찬 지사 아들 노기석 ▲故최진우 지사 아들 최형순 ▲故이연형 지사 아들 이중성 ▲故이호원 지사 손자 이덕근 ▲故황도문 지사 아들 황긍재가 타종에 참여한다.

 

이외에도 故 윤봉길 의사 집안 후손이자 배우로 활동하며 항일운동 관련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배우 윤주빈과 항일운동사를 포함한 다양한 역사 교육 및 독립운동가 후손을 위한 기부로 시민들의 역사의식을 고취하고 있는 ▲역사강사 최태성이 이번 타종식에 함께한다.

 

한편, 타종식의 식전 공연으로 종로구립합창단의 합창공연이 개최된다. 또한 보신각에는 현장을 찾는 시민들이 직접 ‘기미독립선언서’의 일부를 적어볼 수 있는 ‘서예체험 행사’를 마련해 독립을 염원했던 순국선열의 희생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3.1운동의 중심지였던 보신각에서 구국의 정신을 되새기는 3.1절 타종행사를 대면으로 재개하게돼 뜻깊다”며 “3.1절 타종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조국의 독립을 향한 염원을 잊지 않고 그 의미를 기리는 기회를 가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21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