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간토대학살 100주기,여·야 국회의원 100명`진상규명 특별법` 발의 - 유기홍 위원장,`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안` 대표발의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신상미 기자] 2023년은 간토 조선인 대학살 100주기가 되는 해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이 추진된다.

 

유기홍(더불어민주당 · 서울 관악구 갑)이 8일, `간토 대학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안`을 대표발의했다.

국회 교육위원장 유기홍(더불어민주당·서울 관악구 갑)은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간토 대학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유기홍 위원장이 대표발의한 특별법안은 간토 대학살 100주기의 상징성을 담아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무소속의원 100명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간토 대학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안`은 ▲간토 대학살 사건의 진상조사와 책임규명, 피해자 및 유족심사, 명예회복을 위한 활동 등을 위해 국무총리 소속으로 `간토 대학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 위원회` 구성 ▲피해자 추도를 위한 추도공간, 역사관 조성 ▲간토 대학살 사건에 대한 역사왜곡의 시정 및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사업 ▲한일 청소년, 교사, 시민단체 활동가들의 평화교류 증진 사업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간토 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이만열 공동대표와 김종수 집행위원장은 “간토학살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해 동참해 준 100명의 국회의원들에게 감사드리며, 특별법은 여야의 정쟁의 대상이 아니라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면서, “특별법이 제정될 때까지 한일, 전세계 시민들과 함께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일본 정부의 역사왜곡과 재일 동포들에 대한 차별과 혐오에 맞서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함께한 학살피해자 고 남성규씨의 외손자 권재익씨는 “간토조선인 학살사건의 진상이 규명되지 않으면 돌아가신 외할아버지는 우물에 독을 타고 불을 지른 폭도일 뿐”이라며, “특별법 발의를 환영하며, 지금이라도 대한민국 정부가 진상규명에 나서 돌아가신 조상의 원한을 풀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공동발의에 함께한 이수진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은 “간토 대학살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함께하게 돼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신속한 법안 제정으로 1923년 9월 일본에서 누명을 쓰고 죽어간 수천명의 조선인들의 억울함을 풀고 명예가 회복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 함께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기홍 위원장은 “1923년 9월, 간토에서 일본인들에 의해 자행된 조선인 대학살 사건이 100년이 된 지금까지도 진상규명이 되지 않아 그 많은 조선인이 왜 죽어갔는지, 피해자가 몇 명인지조차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해 정파를 떠나 여·야·무소속 국회의원 100명이 함께 나선 만큼 국회에서 신속하게 법안을 심사·통과 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23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