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장관, 4대강 보, 도수로 등 금강 유역 가뭄대응 시설 현장점검 - 4대강 보, 도수로 등 가뭄대응을 위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야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김경훈 기자]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4월 13일 오전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백제보를 방문하여 금강 유역의 가뭄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도수로 등을 통한 유역 간 물길 연결 등 향후 가뭄 대응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환경부 전경

환경부는 지난 4월 3일 지난해 하반기부터 심각한 가뭄을 겪고 있는 영산강·섬진강 유역의 중장기 대책방향을 발표했으며, 다음날 `댐·보 등의 연계운영 중앙협의회`가 의결한 `댐-보-하굿둑 연계운영 추진계획`을 토대로 하천시설의 연계 운영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한화진 장관은 지난 3월 3일 보령댐이 가뭄 `관심`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백제보를 방문하여 가뭄대응 상황을 보고 받고, 금강유역에 위치한 4대강 보, 도수로, 농업용저수지 등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여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 기관에 당부할 계획이다.

 

이어, 3월 3일부터 가동 중인 보령댐 도수로 현장을 방문하여, 시설 운영현황도 점검할 계획이다.

 

한화진 장관은 "기후위기 시대의 극한가뭄 대응을 위해서는 댐, 보 등을 통해 확보된 물그릇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면서 "과거 백제보 개방으로 인해 발생했던 부여군 자왕벌 농민들 피해가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보령댐 도수로와 예당저수지 도수로 사례처럼 다른 4대강 가뭄 대응에 보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31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