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7년 밀·콩 등 전략품목 600만톤 확보…식량안보 강화 - ‘제4차 해외농업자원개발 종합계획’ 발표, 2021년의 3배 수준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정부는 주요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오는 2027년에 밀, 콩, 옥수수, 오일팜(식용유), 카사바(전분) 등 5개 품목을 해외에서 600만톤 확보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23∼2027 제4차 해외농업자원개발 종합계획’을 3일 발표했다.



해외농업자원개발 종합계획은 민간의 해외농업 진출을 지원하고 농업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국제 식량 위기 등 비상시를 대비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해외 수입 의존도, 국내외 시장 및 공급망 상황, 국내 물가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해 집중지원 대상 전략 품목으로 밀·콩·옥수수·오일팜·카사바 등 5개 품목을 선정했다.


농식품부는 농식품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추진 시 5개 전략 품목을 다루는 기업을 우선 선정하고 국내 수요처 확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5개 품목의 해외 확보량을 2027년 600만톤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는 2021년 확보량 208만톤의 3배 수준이다.


또 농식품부는 전쟁, 이상기후 등으로 인한 농산물 수출제한과 같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농업자원개발 진출지역을 기존 연해주, 동남아 위주에서 미주, 독립국가연합(CIS), 오세아니아 등으로 다변화한다.


전략 품목 생산·유통·가공 분야에 대기업 진출을 유도하고 소규모 투자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과수·원예·축산 분야는 중소기업의 진출을 지원한다.


해외 농산물의 유통·가공 분야로 진출한 기업에는 국내 식품·사료업체와 연계해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해외에서 확보한 농산물을 국내로 원활하게 반입하기 위해 제도 정비를 추진하고 국내 수요 업체와 해외농업기업 간 연계를 활성화한다.


또 식품, 가공 분야로의 해외농업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위해 현재 농축산물로만 제한된 해외농업자원의 범위를 농산물 가공품과 식품까지 포함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아울러 최근 확대되고 있는 국제농업협력(ODA)사업과 해외농업자원개발을 연계, 진출기업의 안정적인 정착도 지원하기로 했다.


해외농업자원개발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청년인력을 육성하고 청년의 창업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해외농업과 관련한 교과과정을 신설하고 현지 진출기업의 영농현장 실습, 현지 사전조사, 컨설팅 지원과 현지 법률·제도, 정책, 시장현황, 성공사례·애로사항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35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