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치]문 대통령 “나라의 기틀 새롭게 하는 개헌 잘 이뤄내겠다” - 베트남 동포간담회…“남북-북미정상회담, 낙관 어렵지만 대한민국 저력 … - “베트남은 신남방정책의 핵심파트너…양국 공동번영 가져올 것” - 패럴림픽 금메달리스트 신의현 부부와 박항서 감독 등 참석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김경훈 기자]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도, 나라의 기틀을 새롭게 하는 개헌도 잘 이뤄내겠다 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7시(현지시간) 베트남 수도 하노이의 한 호텔에서 400여명의 동포를 초청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대한민국은 지금 중대한 전환을 앞두고 있다. 거대한 물줄기를 바꾸는 역사적인 순간”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저는 걱정하지 않는다. 민주주의를 지켜낸 국민들이 함께하고 있다 며 여러분이 ‘내가 바로 한국인이야’, 자긍심을 가지고 사실 수 있도록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내겠다 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상황과 관련, 몇 달 전만 해도 얼어붙어 있던 한반도에 평화와 화합의 봄이 찾아오고 있다 며 이제 곧 남과 북, 미국과 북한의 정상이 연이어 만나게 된다.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소중한 기회 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정도 조심스럽고 결과도 낙관하기 어렵지만, 저는 대한민국의 저력을 믿는다 고 덧붙였다.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22일 오후 베트남 하노이시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조한남 군, 이보라 양으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사진=(c) 연합뉴스)

이어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외교적, 경제적 지평을 아세안과 인도양으로 넓히는 신남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며 그중에서 베트남은 가장 핵심적인 협력파트너 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은 양국 모두에게 공동번영을 가져올 것 이라며 이러한 양국 관계를 튼튼히 엮어내는 바탕은 무엇보다 베트남 국민들의 마음을 얻는 데서 시작한다. 동포 여러분께서 이를 위해 많은 역할을 해 주시리라 믿는다 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서로 닮은 양국이 손잡은 지난 26년 동안 기적 같은 일들이 일어났다 며 지난해 양국 간의 교역액 규모는 640억달러에 달했고, 작년 상호 방문자 수는 270만 명으로 늘었다 고 소개했다.

특히 베트남은 한국의 4대 교역국이 되었고, 한국은 베트남의 2대 교역국이면서 최대 투자국이 됐다 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더욱 놀라운 것은 양국 국민 간 끈끈한 우정과 협력 이라며 우리와 베트남이 함께 만든 영화와 드라마는 베트남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었다. 베트남 최초의 올림픽 금메달과 23세 이하 축구대표팀의 아시아축구연맹 대회 준우승은 우리의 감독들이 베트남 선수들과 하나의 팀이 되어 이룬 쾌거로 양국 국민들에게 메달보다 값진 감동과 용기를 주었다 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베트남은 이제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동반자가 됐다 며 여러분의 기여가 정말 컸다. 한 분 한 분이 경제, 문화, 교육, 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셨고 양국민을 하나로 묶는 큰 역할을 해 주셨다 고 감사를 전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평창동계패럴림픽에서 금메달과 동메달을 목에 건 신의현 선수와 그의 아내 김희선(베트남 이름 마이 킴 히엔)씨가 참석했다.

또 ‘베트남의 히딩크’로 불리는 박항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과 박충건 베트남 사격 국가대표팀 감독 등 베트남에서 활약 중인 한국인 스포츠 감독들도 함께 자리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61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