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제]문 대통령 “한·UAE, 100년 내다보는 진정한 형제국가 될 것” - 동포간담회…“두 나라 사이 우정 걱정하지 않아도 돼” - 평창의 감동을 한반도 비핵화·항구적 평화로 가져가는 여정에 함께 해야”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김경훈 기자]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모하메드 왕세제와 정상회담에서 중동국가 가운데 최초로 양국 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켰다 며 양국은 이제 ‘아크부대’라는 이름처럼 100년을 내다보는 진정한 형제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부다비 시내 한 호텔에서 UAE 동포간담회를 갖고 한국은 UAE에게 동아시아 최고의 협력 파트너이고, UAE는 한국에게 중동지역 최고의 협력 파트너 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재UAE 동포와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최근 우리와 UAE 사이에 관련된 뉴스들이 많았다. 왜곡된 보도들이 많아서 혹시나 현지 동포 여러분들이 불안해하지나 않을까 염려가 되기도 했다 며 두 나라 사이의 우정은 걱정 안하셔도 된다 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국 간의 특사가 오가고, 제가 올해 첫 해외순방지로 UAE를 선택했을 만큼 두 나라 관계는 특별하고 굳건하다 며 지난 일로 양국은 오히려 더욱 신뢰하는 관계가 됐다 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모하메드 왕세제와 함께 개척할 새로운 분야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며 “그 범위가 지식재산, 의료, 관광, ICT, 스마트 인프라부터 우주탐사에까지 이른다 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언급, 올림픽 사상 최초로 결성된 남북 단일팀이 함께 얼음 위에서 땀 흘리면서 언니, 동생이 됐다 며 평창 동계올림픽을 통해 평화와 화합의 올림픽 정신이 다시 한반도에 실현되고 있다 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는 평창에서의 감동을 한반도의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와 번영으로 가져가는 위대한 여정에 함께해야 한다 며 앞으로 남은 고비들을 잘 넘을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은 가장 큰 디딤돌이 될 것 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제 UAE는 탈석유시대를 내다보며 중동에서 미래산업을 선도하려고 한다. 우리도 4차 산업혁명에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며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UAE의 지혜와 한국이 가진 정보통신 역량과 첨단기술력이 합쳐질 때, 지능정보화 시대를 양국이 선도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재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모든 것에 우선하며 정부가 해야 할 첫 번째 일 이라며 특히, 과격 이슬람 무장단체가 활동하고 있는 중동은 각별히 안전에 유의해야 하는 지역 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외안전지킴센터’를 통해 365일 24시간 쉬지 않고 해외 체류 국민의 안전을 지키겠다 며 여러분이 어디에 계시든지 충분한 영사 조력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다.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영사 서비스를 계속 발굴해 나가겠다 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61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