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작구 상도동, 서울시 모아타운 대상지 ‘선정’ - 상도동 242번지 일대 도시개발사업 박차…노후 저층주거지 개선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 동작구는 지난달 25일 상도동 242번지 일대가 서울시 ‘2023년 3차 모아타운 대상지’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상도동 242번지 모아타운 대상지 위치도

모아타운은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10만㎡ 이내 노후 저층주거지를 하나의 그룹으로 모아 체계적인 주거지 정비를 통해 지하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지역 단위 주택정비사업이다.

 

상도동 242번지 일대는 6만 2003.42㎡ 규모로 전체 노후도가 65%에 달하는 전형적인 노후 저층주거지며 상습적인 주차난을 겪고 있다.

 

이에 구는 지난 5월부터 유관부서 협의 및 주민설명회를 통해 의견을 청취하고 주차난 심각성, 대상지별 노후도 등의 심사요건을 종합 검토해 서울시에 제출했다.

 

이번에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된 상도동 242번지 일대는 ▲가로주택정비사업 면적 확대 ▲개별사업 노후도 및 층수 완화 ▲개별사업 건축규제 완화 등의 혜택을 받게 될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 자치구 최초의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저층 주거지역에 대한 지역적 특성 등을 고려해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구는 상도동 모아타운 승인·고시를 위해 올 하반기 ‘모아타운(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내년에 자치구 주민공람 등의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상도동 242번지 일대는 지난해 선정된 노량진동 221-24, 사당동 202-29 일대에 이은 동작구 세 번째 모아타운 대상지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상도동은 지역 주민의 개발 의지가 강력했던 지역”이라며 “모아타운 대상지 내 정비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65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