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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저렴한 수소 공급’…수소차 전용 유통기반시설 2곳 구축 - 수소출하센터 구축 보조사업 공고…국비 63억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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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복지일보 신상미 기자]정부가 저렴한 수소 공급을 위해 수소차 전용 수소 유통기반 시설 구축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수소공급과 유통과정의 필수 시설인 ‘수소출하센터 구축 보조사업’을 공고한다고 23일 밝혔다.


수소출하센터는 수소생산공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저장 후, 수소 전용 특수차량인 ‘튜브트레일러’에 적재해 수소충전소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산업부는 올해 총 63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새롭게 발굴된 부생수소 생산지 등에 수소출하센터 시설 2개소(곳당 최대 31억5000만원 지원) 이상 구축·지원할 예정이다.


▲ 수소출하센터 개념도


그동안 정부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체계 마련을 위해 지역별 수소생산기지 등 생산인프라 구축을 추진해왔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신규 부생수소 생산지 등을 발굴해 수소차 등 모빌리티 전용 수소출하센터를 구축함으로써 증가하는 수송용 수소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내년에 완공되면 수소출하센터 1곳당 수소승용차 1만3000대분의 공급량인 연간 최대 2000톤까지 수소 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수소생산·운송·공급간 전주기 협업체계 구축, 원가 절감 등 효율적인 수소유통 혁신모델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운영 효율화를 통한 수소가격의 경제성을 확보해 수소충전소에 보다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으며, 나아가 수소차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편익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사업자는 ▲수소 공급가격의 경제성 확보 방안 ▲수소유통 운영체계 효율화 방안 ▲수소 수요처 공급 방안 마련 여부 등의 요소를 위주로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수소출하센터 구축이 수소차 보급 초기 단계에서 수소가격의 경제성 확보와 안정적인 수소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향후에는 우선적으로 지역별 수소생산·공급체계를 고려한 수송용 수소 수요가 큰 지역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유통구조 효율화 등을 통해 수소 유통생태계 전반의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적 유통인프라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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