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완구 신임 총리 임명…4개 부처 개각단행 - 이 총리 제청 통일·국토·해수·금융 등 장관급 인사 내정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17일 이완구 신임 국무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와 함께 이 신임 총리의 제청을 받아 통일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장관과 금융위원장 등 4개 부처의 개각을 단행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우리 정부가 풀어나가야 할 개혁과제들이 산적해있는데 이완구 총리께서 풍부한 경륜과 리더십으로 잘해나가시리라 기대한다”며 “"이제 새 국무총리와 국무위원들께서 다시 한번 심기일전하는 자세로 우리 앞에 놓여있는 많은 개혁과제들을 완수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올초 국민께 약속한 경제활성화와 4대 부문 구조개혁 작업 등 성과창출을 위해 더욱 속도감있게 업무를 추진해달라”며 “특히 청년 일자리 확대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재 노사정위에서 논의중에 있는 노동시장 구조개선 문제는 3월까지 대타협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공무원연금개혁도 여야가 합의한 기한 내 완료해주실 것을 당부한다”며 “시급한 경제활성화를 위한 법안들이 이번에는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당정청이 협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문화창조융합벨트를 통해 문화콘텐츠 산업이 창조경제의 핵심이 될 수 있도록 문화창조벤처단지 등 나머지 거점들도 차질없이 구축해야겠다”며 문화콘텐츠 분야의 역량강화도 주문했다.

아울러 “국민이 따뜻하고 안전하고 행복한 설 명절을 지낼 수 있도록 설 연휴 관계기관은 교통과 시설안전, 재난대비, 응급비상진료체계 가동, 취약계층 지원 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단행된 4개 부처 장관급 인사 개각 명단은 다음과 같다.

통일부장관에는 홍용표 현 통일비서관이 내정됐다.

홍 내정자는 통일연구원과 대학통일정책연구소장 등을 역임한 교수 출신으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외교·국방·통일분과 실무위원과 대통령비서실 통일비서관을 거친 통일정책 전문가다.

 

현 정부의 대북정책과 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합리적인 성품으로 남북 관계의 현안을 풀어나갈 적임자라는 평가다.

 국토교통부장관에는 유일호 현 새누리당 의원이 내정됐다.

유 내정자는 경제학자 출신의 재선 국회의원으로 한국조세연구원장과 새누리당 정책위 의장 등을 역임한 대표적인 경제전문가다.

 

조세연구원장 시절 2년 연속 경영평가 1위를 차지하는 등 조직 관리 능력과 리더십을 갖췄고, 주변 신망이 두터워 주거 안정과 건설경기 활성화 등 현안을 풀어나갈 적임자라는 평가다.

해양수산부장관에는 유기준 현 새누리당 의원이 내정됐다.

 

유 내정자는 해양수산 전문 변호사 출신의 3선 의원으로 해양수산 관련 식견과 전문성을 갖췄다.

당 최고위원과 국회 상임위원장 등을 거쳐 경륜과 조직관리 능력이 뛰어나 해수부에 당면한 현안을 해결해 나갈 적임자라는 판단이다

 

 금융위원회 위원장에는 임종룡 현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내정됐다.

임 내정자는 정부 내 금융관련 주요 보직과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역임하여 금융 관련 정책 및 현장에 걸친 경험과 전문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기재부 차관과 국무총리실장, 민간 CEO 등을 거치며 조정 능력과 추진력을 인정받아 창조금융과 금융혁신 등 금융 관련 현안을 해결할 적임자로 판단돼 발탁됐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