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인천공항, 2020년 110개 취항사 환승객 1000만명으로 - 경쟁력 강화방안…제2의 도약 동북아 중심으로 거듭난다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인천공항이 세계 5대 국제여객 공항, 세계 10대 환승공항, 관광·MICE·물류산업이 융합된 동북아의 중심공항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제2의 도약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동으로 마련한 ‘인천공항 경쟁력 강화방안’을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경쟁력 강화방안은 항공정책, 경영, 인프라, 공항운영, 관광·물류 등 공항과 관련된 각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반영해 마련됐다.

 

제2여객 터미널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대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네트워크·환승경쟁력 제고

2029년에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항공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과 올해 중 항공회담을 통해 신규 노선개설을 추진하고 단계적으로 항공자유화를 추진한다.

 

또한 올해 중 여행수요가 높은 이탈리아, 프랑스와 더불어 최근 경제 제재 해제로 교류 활성화가 예상되는 이란 등 잠재력이 높은 시장과 공급력 확대를 추진해 네트워크 경쟁력을 강화한다.

 

전략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대형항공사의 아시아 허브를 유치하고 폴란드항공 등 현재 인천공항에 미취항 중인 외항사를 유치해 취항 항공사 수를 2015년 90개에서 2020년 110개까지 확대한다.

 

운수권 배분기준에 항공사의 환승연결 기여도를 포함하고 저비용항공사 환승상품 개발지원, 환승객증대에 비례하는 환승인센티브 지급 등을 통해 환승객을 현재 742만 명에서 2020년 1000만 명 이상으로 증대한다.

 

심야시간대 운항 항공편의 착륙료를 감면하고 심야 운항버스를 현재 16편→20편 이상 증편하고 24시간 식음료·면세점 운영을 현재 전체의 10% 비율→30% 수준으로 확대해 심야시간대 여객을 현재 1일 5000명에서 2020년 2만 명으로 늘려나간다.

 

공항시설 적기 확충

2터미널 준공이전 수요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수하물처리시스템(BHS) 시설 개선, 이동형 체크인 카운터 도입, 보안검색인력 추가 투입 등을 단계적으로 시행해 충분한 시설용량을 확보한다.

 

평창동계올림픽 지원과 원활한 항공수요 처리를 위한 2017년 제2터미널 준공 등 3단계 사업의 적기 완수와 함께 향후 예상되는 수요를 차질 없이 처리하기 위한 3단계 이후 공항시설 확장방안도 올해 중에 마련한다.

 

관광·문화·MICE·물류 산업 등이 어우러지는 복합 허브화

2017년 4월부터 카지노·호텔·컨벤션이 융합된 파라다이스-세가사미 복합위락시설이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사업자가 선정된 국제업무지구-Ⅱ는 중국 등 주변국 관광수요 유치가 가능한 1조 8000억 원 규모의 복합리조트가 2020년부터 운영될 수 있도록 17년에 실시설계를 인·허가하고 착공할 계획이다.

 

Air-City와 우리의 강점인 쇼핑 등을 활용한 환승관광상품을 개발해 72시간 환승객을 2020년까지 55만 명이상 유치해 1조 175억 원 가량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글로벌 제조기업과 화물항공사의 아시아 지역 배송거점을 유치하고 동북아 제조거점이 위치한 중국의 우시 등 중소도시 공항과 협력을 통해 화물노선을 개설, 신규 환적화물을 유치한다.

 

기업·화물 유치와 함께 물류부지와 화물터미널 시설을 추가 개발하고 향후 수요에 대비하는 3단계 물류 부지 조성계획도 마련한다.

 

직구·역직구 전자상거래, 신선화물 등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항공물류 시장 선점을 위해 직구·역직구 공동물류센터 건설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신선화물 전용 처리구역 설치 등을 추진한다.

 

출국시간, 주차 등 핵심서비스 집중 개선

주차, 출입국 시간, 서비스 이용의 연결성 등 공항이용 과정 중에서 이용객이 가장 불편을 느끼는 사항을 ‘공항 서비스 10대 지표’로 선정하고 세부지표를 마련해 집중 개선한다.

 

주차시설을 2020년까지 현재의 1.7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주차요금 하이패스·모바일 앱 결제기능 도입, 주차위치 파악·주차대행 예약 스마트폰 앱 개발 등을 통해 차량 이용자의 편리성을 제고한다.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해 ‘KTX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설치하고 실시간 공항버스정보 제공 시스템도 도입한다.

 

첨단 IT 기술 등을 활용하여 출국심사 소요시간을 2016년 43분, 2020년에는 40분 이내로 단축해나간다.

공항 내 모바일 체크인존과 이동형 체크인 카운터를 도입하고 항공사의 체크인 카운터도 확충한다.

 

또한 2016년 중 보안검색대 3대와 보안검색인력 100명을 추가 투입하고 오전 혼잡시간대 대기시간 단축을 위해 6시 30분부터 운영 중인 3개 출국장의 개장시간을 2016년에 6시로 앞당긴다.

 

공항의 얼굴인 직원들의 친절도 향상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고 운항현황을 실시간으로 안내하는 디지털 상황판(U-Signage) 설치와 인천공항 가이드앱 ‘길안내’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공항 이용의 편리성을 제고한다.

아울러 입국심사대 확충, 수하물 수취대 확대를 통해 입국시간도 2016년 27분에서 2020년 23분까지 단축해나간다.

 

이러한 개선과 함께 이용자 중심의 공항서비스 개선사항을 지속 추진하기 위해 ‘상용고객’ 등으로 정책자문단을 구성해 공항 운영 개선에 적극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 조직혁신 및 운영역량 강화

세계 최고의 공항에 걸 맞는 공항운영능력 확보를 위해 공사 조직을 기능·운영자 중심에서 여객·항공사 등 고객과 목표중심으로 3월 중 개편하고 동북아 대표공항으로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인천공항 신 브랜드’도 올해 중 마련한다.

 

수하물처리시스템(BHS) 제어/통제, 대테러상황실 등 핵심 업무의 전문성·책임성 확보를 위해 해당분야 아웃소싱 인력의 직영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현재 상황 모니터링 기능만 수행중인 공항운영센터(AOC)에 상황지휘·통제권을 부여하는 등 비상 상황 시 위기대응능력도 강화한다.

 

아울러 범부처 ‘공항보안강화방안’에 따른 공항보안 시설개선, 보안인력 역량강화 등 주요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빈틈없는 항공안전·보안체계를 구축한다.

 

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0년까지 취항도시를 210개로 네트워크 확대, 제2터미널 개장, 공항복합도시 및 물류단지 운영에 따라 약 2만 5000여 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경쟁력 강화방안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와 공항공사, 항공사 등 모든 관계자의 협업이 필수적인 만큼 ‘항공산업 발전 협의체’ 와 ‘인천공항 발전포럼’을 구성해 이번 강화방안을 체계적으로 보완하고 실행의 추진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2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8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