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96돌 맞은 한글 점자, 새로운 일상 준비한다 - 문체부,11. 4. ‘제96돌 한글 점자의 날’ 기념식 개최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신상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함께 11월 4일(목) 오후 2시 ‘제96돌 한글 점자의 날’ 기념식을 에이치더블유(HW)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다만 국가애도기간임을 고려해 행사를 축소하고 묵념을 통해 추모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함께 11월 4일(목) 오후 2시 `제96돌 한글 점자의 날` 기념식을 에이치더블유(HW)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한글 점자의 날(11월 4일)’은 송암 박두성 선생이 시각장애인이 한글 표기를 점자로 쓰고 읽을 수 있도록 고안한 6점식 점자 ‘훈맹정음’을 발표한 1926년 11월 4일을 기념하는 날이다.

 

올해 기념식은 한글 점자의 과거와 현재를 통해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자는 시각장애인들의 소망을 담아 ‘한글 점자, 일상 속 새로운 시작’을 주제로 개최한다. ▲일제강점기 송암 박두성 선생의 문화 독립 의지와 애맹정신에서 시작된 한글 점자 소개 영상 상영, ▲한글 점자 발전 유공자와 공모전 수상자 시상 등을 진행한다.

 

한글 점자 발전 유공자로는 ▲시각장애인의 재활·자립에 기여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경기도지부의 부기동 씨, ▲점자교과서와 점자도서 제작 지침 개발 연구에 기여한 성북시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의 서승희 센터장, ▲점자 교재 제작, 온라인 점자학교 개설 등 점자 교육에 힘쓴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의 임경억 과장을 선정해 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이번 기념식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한글 점자의 날’이 시각장애인이 점자로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점자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한글 점자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193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