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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서울시, 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타당성 조사 착수 - - 구상 당시 기술력 부족, 건설비용 절감 등 이유로 지상화한 이후 40년만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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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 서울시가 도시의 단절, 토지이용 효율 저해 등 지역균형 발전과 도시 성장의 걸림돌로 인식되고 있는 도시철도(2호선) 지상구간의 지하화에 대한 시 차원의 정책 방향 구상에 본격 착수한다.

 

 



 

이번 계획은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 13개역 총 18.9km에 대한 「지하철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를 시행한다. 지난 '75년 지하철 2호선 구상 당시 해당 구간을 고가철도 방식으로 건설하기로 결정한지 40년 만이다.

 

서울시내 지상‧고가 철도는 9개 노선(13개 구간) 총 81.9km로, 경부선, 경원선, 경인선 등 국철구간의 경우 중앙정부의 의지가 중요한 만큼, 시가 관리하는 도시철도 중 2호선 구간에 대해 우선 시범적으로 지하화 타당성 조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중심시가지를 통과하는 2호선 구간은 철도 구조물로 인한 도시 경관 저해, 소음‧진동으로 인한 민원이 3, 4, 7호선에 비해 많은 편이다.

대상은 ▴한양대역~잠실역(8.02km) ▴신도림역~신림역(4.82km) ▴신답역~성수역(3.57km) ▴영등포구청역~합정역(2.5km), 총 18.9km 구간이며 시는 이번 타당성 조사를 통해 교통 및 환경적 편익과 경제적‧도시재생적 측면에서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지하화에 대한 당위성과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는 4월 중으로 용역(~'16년 7월)에 착수, 연구 기본방향에 따라 ▴지상통과에 따른 문제점 분석 ▴지하화 기본구상 ▴기술적·경제성 분석 및 사업추진방안 ▴시공성 ▴지역주민의 접근성 ▴민원발생 최소화 ▴구간별 사업우선순위 등을 검토하게 된다.

 

류훈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지하철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는 지상구간의 지하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용 가치를 확인하고 사업 추진 가능성을 모색해보기 위한 것”이라며 “주변 지역과의 통합적 도시재생 전략 및 사회적 합의 과정을 거쳐 도시철도 지하화에 대한 정책방향을 구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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