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여름 건강 오디.리코타치즈.율무로 이기세요 - 농촌진흥청, 6월 이달의 식재료·조리법 소개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6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오디, 리코타치즈, 율무를 선정하고 조리법을 소개했다.



오디는 뽕나무 열매로 칼슘, 칼륨, 비타민 B₁, 비타민 C뿐만 아니라 철분, 아연 함량이 높아 면역기능 유지에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색소인 C3G가 풍부해 항노화, 항산화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디를 이용한 별미로 오디즙을 활용한 '오디수제비', '오디물김치', 달콤새콤한 오디와 고소한 치즈가 어우러진 '오디피자' 등을 소개했다.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리코타치즈는 유청을 원료로 만든 치즈로, 다른 치즈에 비해 지방 이 20%~30%로 비교적 낮고 단백질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가정에서는 우유에 생크림을 넣어 가열한 후 식초나 레몬즙 등 산을 첨가해 엉기듯 덩어리가 생기면 이를 면보에 걸러 굳혀 만든다. 리코타치즈를 이용한 별미로 달달한 주키니호박을 섞어 만든 리코타치즈주키니전 다이어트 영양식으로 좋은 '리코타치즈닭가슴살구이 등을 소개했다.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율무는 자양강장, 이뇨, 소염, 진통, 관절통 등에 효과가 있어 식용 및 약용으로 널리 이용돼 왔으며 항치매성 저해물질인 아세틸콜린에스테라제(Acetylcholinesterase)를 함유하고 있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율무를 이용해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율무샐러드', '율무볶음밥'을 만들 수 있다.


6월의 식재료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http://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농사로'에는 선정한 식재료에 대한 유래, 구입요령, 보관 및 손질법, 섭취방법, 영양성분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돼 있다.


또 선정한 식재료를 이용해 별미로 만들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 및 단체급식용 조리법도 소개했다.
농촌진흥청 가공이용과 한귀정 농업연구관은 “6월은 더위가 시작돼 몸과 마음이 늘어지기 쉬운 시기다”라며, “오디, 리코타치즈, 율무로 만든 별미로 가족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을 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2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1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