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외국인주민 고민·불편 해결...`서울생활 살피미` 모집 - 서울 거주 40명 모집, 2월 27일부터 3월 9일 신청…연말까지 활동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김경훈 기자] 서울시가 외국인주민들이 서울에 살면서 겪는 고민과 생활불편을 당사자인 외국인주민의 시각에서 파악하고 해결을 도와줄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 모니터링 요원 40명을 2월27일부터 3월9일까지 모집한다.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는 외국인주민의 정책참여 창구로 지난 2012년부터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는 외국인주민들의 생활 편의 증진을 돕기 위해, 일상생활 불편사항 개선 건의, 다문화가족 정책제안, 불합리한 법률 개선 제안 등의 역할을 한다. 작년에는 25개국 출신 40명의 외국인주민이 참여해 총 237건의 일상생활 속 다양한 불편사항을 개선 요청한 바 있다.

 

주요 제안 내용은 ▲지하철 안내판에 “전역, 출발, 도착”을 영어로 표기 ▲공항철도 직통열차에 수화물 보관함 추가 설치 등이다.

 

올해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 모집 기간은 2월 27일부터 3월 9일까지며, 모집 인원은 40명으로, 서울 거주 1년 이상자로 한국어 또는 영어 구사 가능한 귀화인 포함 외국인 혹은 결혼이민자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지원자에 대한 최종선발은 신청서 접수(이메일 접수) 후 서류심사를 통해 결정되며, 합격자 발표는 3월 14일까지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로 선발되면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총 10개월 동안 활동할 예정이며,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되고 모니터링 보고서 1건당 3만원의 활동비가 제공되며, 월 최대 4건 제출할 수 있다.

 

서울시는 모집단계에서 국가, 직능 등을 고려해 내‧외국의 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외국인주민 불편사항에 대한 많은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및 서울특별시 한울타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집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가족다문화담당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시는 누구나 오고 싶고, 살고 싶고, 일하고 싶은 동행‧매력 특별시를 만들기 위해 서울에 사는 외국인주민들의 목소리에 적극 귀기울이고 불편사항을 개선해나갈 것”이라며 “2023년 ‘외국인주민 서울생활 살피미’ 모집에 관심 있는 외국인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20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