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한-콜롬비아 FTA 발효…중남미 핵심시장 열렸다 - 아시아 국가 최초 FTA…자동차 화장품 등 수출확대 기대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한·콜롬비아 자유무역협정(FTA)이 콜롬비아 비준 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오는 7월 15일 발효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7월 15일 한국-콜롬비아 자유무역협정, FTA가 공식 발효된다고 밝혔다.

지난 2013년 2월 양국이 FTA에 서명한 지 3년 5개월만이다.

한국은 지난 2014년 4월 국회 비준을 마쳤지만 콜롬비아는 헌법재판소 헌법 합치성 검토를 추가로 거쳐야 해 비준 절차를 마무리 짓는 데 오래 걸렸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4월 양국 정상회담 계기 조속한 비준절차 추진을 요청한 것을 포함해 여러 계기에 콜롬비아측 비준절차 가속화를 촉구해왔다.



박근혜 대통령과 후안 마누엘 산토스 콜롬비아 대통령이 지난해 4월17일(현지시간) 콜롬비아 보코타 대통령궁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콜롬비아는 6월 15일자로 비준 절차를 완료했다고 한국 측에 공식 통보했고, 협정문 발효 조항에 따라 한-콜롬비아 FTA는 통보문 접수일을 기점으로 30일 후인 7월 15일 발효된다.

이번 협정은 콜롬비아가 아시아 국가와 처음으로 체결한 FTA이며 우리나라는 칠레와 페루 등 남미 국가와 FTA를 맺은 바 있다. 우리 입장에서는 태평양동맹 국가 중 세 번째로 체결한 FTA로서 양국간 교역·투자 관계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산업부는 내다봤다.


인구 4760만명에 국내총생산 규모 3779억달러인 콜롬비아는 중남미 핵심 소비시장으로 꼽힌다.

경제성장률은 2013년 4.9%, 2014년 4.4%, 2015년 3.1%로 다른 중남미 국가보다 월등히 높다.


지난해 우리나라와의 교역 규모는 14억5000만달러로 우리나라는 11억3000만달러를 수출해 8억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다.

우리나라는 승용차, 자동차부품, 합성수지, 석유화학제품을 주로 수출했고 원유, 커피, 합금철을 수입하고 있다. 양국은 협정 발효 후 10년 이내에 대부분의 상품 관세를 철폐할 예정이다.


한국은 전체 상품 품목의 96.1%, 콜롬비아는 96.7%에 대한 관세를 없애기로 했다.

주력 수출 품목인 승용차는 10년 이내, 자동차부품과 승용차용 타이어는 5년 내 관세를 철폐하기로 했다.

수출 유망 품목인 화장·미용용품은 7~10년, 의료기기와 알로에·홍삼 등 비알코올 음료는 즉시 관세가 철폐된다.


우리나라는 커피, 화초류 등을 개방하기로 했고 쌀과 쇠고기 등에 대해서는 양허 제외·긴급 수입 제한·관세율 할당 등 보호 수단을 확보했다.


서비스·투자 분야에서도 시장접근 수준을 높였고 송금 보장 등 현지 투자에 대한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양국은 정부조달 시장 개방에도 합의해 민자사업을 포함한 시장접근 기회를 확대했다.

정부는 핵심개혁과제인 ‘FTA 전략적 활용 등을 통한 해외진출 확산’에 기여하도록 향후 한-콜롬비아 산업협력위와 연계한 현지 활용설명회, 전문관세사 컨설팅 등 다양한 활동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2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