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대한민국.4500㎞ 코리아둘레길 조성 - 문화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대책…‘질’ 우선 7대지표 관리 - 봄 가을 이어 ‘겨울여행주간’ 신설…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우리나라 동·서·남해안과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 등 약 4500㎞의 대한민국 둘레를 하나로 잇는 걷기여행길인 ‘코리아 둘레길’을 조성, 이를 세계인이 찾는 명품 걷기여행길 브랜드로 육성한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 수 양적 증가에 따라 발생한 저가관광 등 문제 해결을 위해 관광 정책의 우선 순위를 질적 개선에 맞춘다. 즉, 기존 양적성장목표(외래관광객 수)에 더해 외래관광객 만족도와 재방문율, 관광경쟁력 순위 등 7대 질적지표를 집중 관리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7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문화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콘텐츠’와 ‘서비스’, ‘일자리’ 등 3개 분야의 9대 핵심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오는 2017년까지 관광분야 7대 핵심업종 기준으로 4만 30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7천200억원 경제효과’ 코리아 둘레길

‘코리아 둘레길’은 동해안의 해파랑길, DMZ 지역의 평화누리길, 해안누리길 등을 연결한 전국 규모의 걷기 여행길로 각 지역주민과 역사·지리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민참여형 프로젝트로 추진한다.

‘지역에 머무르는 관광’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해 연간 550만명 방문, 총 7200억원의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K컬처 존 지정 등 한류 문화콘텐츠 기반 관광코스 개발

서울 강남과 상암 등을 ‘K컬처 존’으로 지정해 한류체험의 거점으로 삼고 외래관광객의 취향에 따른 맞춤형 한국문화 체험을 지원한다.

지난 4월 개관한 K스타일 허브는 물론, 앞으로 개관할 예정인 K컬처 밸리, K익스피리언스 등을 복합문화관광 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K컬처 존 및 K컬처 관광상품의 기획부터 정보 제공, 방문지 연결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K 문화관광센터를 운영해 소규모 단체와 개별관광객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공유민박업’ 강원·제주·부산 시범도입

강원과 부산, 제주 지역에 공유민박업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내년에는 (가칭)숙박업법 제정을 통해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공유민박업은 많은 투자비용이 소요되지 않아 평창올림픽 등 단기적으로 숙박수요가 급증할 때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봄·가을에 이어 겨울 여행주간 신설

문체부는 지난 2014년부터 봄과 가을 여행주간을 도입, 국내 관광내수를 진작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고 또한 지난해말 ‘겨울 여행축제’를 시범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 1월부터 겨울여행주간을 신설한다.

겨울여행주간 신설을 통해 비수기 관광을 촉진하고, 평창 올림픽 분위기 조성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고궁 일대 관광버스 불법 주정차 문제해결

서울도심 5대궁 일대에 승하차장(Drop Zone)을 지정해 승하차를 유도하고, 관광버스 주차는 도심 외곽 주차장으로 분산시킬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부터 수학여행단 등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단계적으로 외국인 관광객으로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다. 경복궁 버스주차장은 내년 초 폐쇄된다.


고속·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에 외국인 예약시스템 구축

외국인 관광객의 교통 편의를 제고하고 지방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국어 안내와 예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토부는 올해 연말까지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및 무인기 등을 통해 시외버스 운행정보를 다국어(영·중·일)로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해외에서도 신용카드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를 예매할 수 있도록 내년 1분기까지 다국어 예매·결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불편신고 앱 ‘애스크 미(Ask Me)’ 연내 개발…통합시스템 구축

불편신고 앱인 ‘애스크 미(Ask Me)’를 올해 중에 개발, 불편신고 처리 진행상황과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불편신고 앱을 활용해 외래관광객 만족도를 조사한다. 아울러 관광불편(부당요금) 관광객에 대한 마일리지 배상검토 등 관광객 보상체계도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프리미엄 관광통역안내사 등 안내서비스 고품격화

고궁전담 관광통역 안내사를 배치하고, 전문분야별 특화교육을 통해 프리미엄 관광통역안내사를 양성하는 등 관광통역안내서비스의 고품격화를 적극 추진한다.


특히 5대 고궁에는 전담해설가 등 전문 관광통역안내사를 배치한다. 또한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태국어·인도네시아어 등 소수언어 관광통역안내사를 양성하기 위해 실태조사를 거쳐 외국어 시험 합격기준 완화 등 자격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중국과 동남아의 상류층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체험형 프리미엄 상품개발과 컨시어지 서비스 제공을 추진한다. 예를 들어 20~30대를 대상으로 K팝과 K뷰티(미용)를 활용한 맞춤형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호텔·여행사 체질개선 ‘관광기업 종합지원센터’ 운영

내년부터 호텔과 여행사 등 관광사업체를 대상으로 경영·회계·법률·디자인·해외진출 등 체질 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관광기업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한다.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창업과 성장, 해외진출 등 관광사업 종합(원스톱)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시장 동향과 구인정보, 관광기금 융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에 자문단을 구성하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 기업 체질개선을 적극 추진한다.


여행업 등록기준 완화로 창업 활성화 지원

청년일자리 창출, 과도한 규제개선 등을 위해 여행업 ‘자본금 등록기준’을 다음달부터 향후 2년간 한시적으로 50% 완화 시행한다.  이에 따라 관광통역안내사 등의 창업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창조관광기업 양성 위해 전문육성 시스템 운영

창조관광기업을 육성해 일자리를 확대한다. 창업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 및 성숙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전문 육성(인큐베이팅) 시스템을 운영한다.


창업 교육 및 법률 지원과 더불어 마이크로 벤처캐피탈(VC)펀드 조성·운영, 창조관광분야 크라우드 펀딩 활성화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문화창조벤처단지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협력 체계를 구축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계부처·민간전문가 구성 ‘국가 관광전략회의체’ 신설

국가전략산업인 관광산업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정책조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 관광전략회의체’를 신설한다.


이 회의체는 관광 주무부처인 문체부를 비롯해 기재부와 교육부, 미래부, 법무부, 농식품부, 복지부, 해수부, 관세청 등 관계부처 장관·청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하고 민간 전문가 및 업계 종사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2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