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행정]전국 17개 시도, 서비스산업 활성화 결의 - 행자부, 제주서 제2회 지역경제정책협의회…공동결의문 채택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전국 17개 시도가 정부의 서비스산업 활성화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행정자치부는 17일 제주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에서 개최한 제2회 지역경제정책협의회에 참석한 17개 시도가 서비스산업 활성화 공동결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17일 오후 제주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회 지역경제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각 시도는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자체 차원에서 서비스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노력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는 행자부와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등 5개 부처와 17개 시도, 기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홍윤식 행자부 장관과 원희룡 제주지사가 공동 주재한 회의에서는 ‘서비스 산업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제로 시도별 서비스 산업 추진상황을 진단하고 현장에서 바라본 서비스 산업 정책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발제에 나선 박정수 산업연구원 박사는 “서비스 산업은 취업유발효과가 제조업의 2배에 이르고 부가가치율 측면에서도 제조업을 크게 앞지른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양적·질적 성장을 통해 고용과 산업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종합대책 마련에 함께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윤식 행자부 장관은 “KDI 분석에 따르면 서비스 산업 본격 육성시 2030년까지 최대 69만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고 지역경제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만큼 정부와 지자체가 효과적으로 손발을 맞출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행자부와 산업연구원이 지자체 공무원과 서비스 산업 관계자 등 17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도 소개됐다. 


조사 결과, 현재 지역 내 서비스업을 주도하는 업종은 유통, 개인서비스로 나타났다. 또 지역경제에서 서비스 산업의 역할은 부가가치보다 일자리 창출측면이 크다고 인식(52.9%)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정부 서비스 산업정책의 효과적 작동을 위해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76.5%)고 응답해, 향후 서비스 산업 정책 실행과정에서 정부-지자체간 동반자 관계형성이 중요한 과제로 점쳐졌다.

한편, 기재부 등 관계부처는 이번 정책협의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반영해 이달 중 서비스산업육성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2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