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회]미 육군 “사드 레이더 인체와 생태계 피해 없어” - 미국의소리(VOA) 방송 보도…괌 배치 사드 포대 환경평가보고서 발표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미국 육군은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 레이더(AN/TPY-2)의 전자파는 안전거리를 유지할 경우 인체와 환경에 유해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6일 보도했다.


사드 미사일

VOA의 방송 내용에 따르면 미국 육군 항공미사일방어사령부(USASMDC)와 전략사령부(ARSTRAT)는 지난해 6월 괌에 배치된 사드 포대에 대한 환경평가보고서를 발표했다.


220페이지에 달하는 이 보고서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2013년 4월 괌에 긴급 배치된 사드 포대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평가했다.


미 육군은 다양한 환경평가 기관들의 지원을 받아 조사한 결과 사드 배치가 인체와 주변 자연환경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보고서는 사드 레이더는 5도 이상의 각도로 공중으로 향하기 때문에 전방 90도 축으로 안전거리 100m를 유지할 경우 전자파(EMR)가 안전거리 밖의 사람과 주변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밝혔다.


사람에 미치는 반경은 100m, 주변 장비들에 미치는 영향은 500m에 불과하며 주변 항공기들에 미칠 수 있는 거리는 5.5km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또 반경 610m는 레이더의 시야 확보를 위해 대부분의 초목을 없애고 그 주변에는 울타리를 쳐 외부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보고서는 주변 대기 상태와 소음, 수질, 생태계, 문화재, 비행 관리, 유해 물질 유출 등 다양한 분야를 측정한 결과 미 환경 기준에 벗어나는 경우는 없었다고 밝혔다고 VOA는 전했다.


특히 소음과 관련,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 북서쪽에 있는 사드 포대에서 3km 떨어진 가장 가까운 주거지역에 민감한 소음이 포착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미사일 방어 전문가인 리키 엘리슨 미국 미사일방어지지연맹(MDAA) 이사장은 15일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AN/TPY-2 레이더는 인근 주민들의 건강과 삶, 농작물에 아무런 해를 주지 않고 있다”면서 “괌과 하와이, 텍사스, 이스라엘, 터키, 일본,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등 적어도 8개 이상의 지역에 이 레이더가 배치돼 있지만 특별한 문제가 있다는 보고를 듣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2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4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