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대 해양생태축 관리계획’ 수립…해양보호구역 지정 확대 - 해양생태계·해양생물 통합 관리…훼손지·서식지 복원해 주요 생태계 개선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해양수산부는 해양생태계와 해양생물 다양성을 체계적·통합적으로 관리해 보전하기 위한 ‘해양생태축 관리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해양생태축이란 생태적 구조와 기능이 연계된 해양생물의 주요 서식지, 산란지, 이동경로와 갯벌, 연안, 도서, 수중 등 중요한 지역 또는 해역을 연결한 축을 일컫는다.


▲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갯벌’.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이번에 수립된 해양생태축 관리계획은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계획으로, 5대 해양생태축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방안들이 담겼다.


5대 해양생태축은 ▲서해 갯벌 보전축 ▲남해 도서생태 보전축 ▲동해안 생태 보전축 ▲회유성 해양보호생물 보전축 ▲기후변화 관찰축이다.


이번 계획에 5대 해양생태축별 연결성 강화, 관리거점 확대, 협력체계 구축의 세 가지 전략 아래 중점 과제들을 정해 추진된다.


해수부는 우선 해양생태축의 연결성 강화를 위해 해양보호구역 지정을 확대하고 훼손지·서식지 복원을 통해 주요 생태계의 기능 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해양생태축별로 관리·연구·교육 거점을 늘리고 지역단위의 관리 체계를 마련토록 할 방침이다.


시민 관찰(모니터링) 프로그램 활성화, 대국민 인식 증진 교육 등을 통해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한 내부 협력도 강화한다.


이 밖에 주변국과의 보전관리 네트워크를 마련해 외부 협력체계도 구축해 나간다.


▲ ‘해양생태축 관리계획’ 비전 및 전략. (인포그래픽=해양수산부)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이번 계획을 통해 해양생태계 연결성을 강화하고 훼손된 해양생태계는 체계적으로 복원해 보전을 기반으로 해양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이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바다를 건강하게 지켜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45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