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프리카에 K-농업 전파한다…‘K-라이스벨트 추진단’ 출범 - 현지 한국형 벼 종자 생산부터 농가 보급 등 체계적 관리 추진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의 대표적인 농업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인 ‘아프리카 케이(K)-라이스벨트’ 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케이-라이스벨트 추진단(TF)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추진단은 농식품부 국제협력관 소속으로 농식품부와 농촌진흥청,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및 한국농어촌공사의 업무 관계자 8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총괄기획, 생산기반조성, 종자생산, 농가보급 및 유통, 국제기구 및 대외협력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아프리카 케이-라이스벨트는 쌀을 주식으로 소비하나 생산량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들에게 한국의 쌀 자급률 달성 경험 토대로 식량안보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상국가는 ▲(서아프리카) 세네갈·감비아·기니·기니비사우·가나 ▲(중앙아프리카) 카메룬 ▲(동아프리카) 우간다·케냐 등 8개국이다.


▲ 아프리카 케이-라이스벨트 대상국가.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케이-라이스벨트는 오는 2027년부터 연간 벼 종자 1만 톤을 생산하고 농가에 보급해 고품질 벼를 생산해 3000만 명에게 안정적인 식량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수성 벼 품종 종자 보급 생산단지를 구축하고 거점 생산단지 내 현지 전문가 육성, 농가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벼 재배단지 확보 및 생산 인프라도 조성한다.


또한 농진청 벼 전문가를 파견해 기술지도 등을 통해 현지의 벼 전문가를 양성하고 농약·비료, 농기계, 종자 저장시설을 구축한다.


나라별로 종자 생산 및 보급 체계, 종자 등록 등 농업 제도·규제 상황과 시장 유통체계 등을 조사해 보급체계도 만든다.


한편, 한국은 지난 5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때 국제 식량위기 해결을 위해 케이-라이스벨트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지난달에는 아프리카 8개국의 장관급 대표를 서울에 초청해 케이-라이스벨트 농업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유엔세계식량계획(WFP) 및 아프리카개발은행(AfDB)도 케이-라이스벨트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 의사를 표명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추진단 발족을 통해 현지의 여건과 수요를 파악하고 아프리카의 쌀 생산 및 유통 가치사슬 전반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51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