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치]한 인도 정상회담…“CEPA 개선 협상 가속화” - 대외개방과 자유무역 촉진…북핵 해결 협력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라오스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경제·통상 협력 방안, 한반도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회담에서 박 대통령은 한·인도 관계가 지난해 5월 모디 총리의 국빈 방한 계기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된 이후 새로운 단계에 진입했다”면서 “양국이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공유하고 상호 보완적인 경제 구조를 갖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에 걸맞는 관계 발전을 이뤄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 고 말했다.

사진=청와대

이어 양 정상은 저성장, 금융 불안정, 보호무역주의 대두 등으로 세계 경제의 불안정성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대외개방과 자유무역을 더욱 촉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올해 6월 시작된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 협상이 신속하게 진행돼 양국 간 교역 확대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철강 화학 등 분야에서 인도 측의 수입규제 조치로 우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인도 정부의 호의적인 고려를 당부했다.


모디 총리는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 등 합의 사항 이행을 가속화하기 위해 계속 협력해 가자 며 철강·화학 분야를 포함해 인도는 한국 기업이 겪고 있는 문제는 언제든지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제기해 달라 고 화답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문제 관련 인도가 안보리 결의를 성실히 이행하면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지지해 주고 있음을 평가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가 강한 압박을 통해 북한의 전략적 셈법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므로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차원에서도 단호한 대북 메시지가 나올 수 있도록 인도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모디 총리는 북한 문제는 평화와 인류 전체의 안전을 걱정하는 모든 국가들이 공유하는 우려 사항 이라면서 인도로서도 한국민이 겪고 있는 고통과 희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만큼,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 한국과 협력해 나가겠다 고 강조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6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