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지리산국립공원 거목…45종 213그루 - 2017년 국립공원 지정 50주년... 거목 전수조사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보환)은 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가 2017년 지리산국립공원 지정 50주년을 앞두고 지리산의 생태적 가치 조명을 위해 이 일대 '거목(Big Tree)'에 대해 전수조사했다고 밝혔다.

지리산 거목은 기후변화 생물지표종인 구상나무, 주목, 사스래나무 등 아고산대 수종을 포함, 숲의 건강성과 생태계 천이과정을 진단할 수 있는 극상림의 서어나무까지 총 45종 213그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수조사 결과 지리산 종주능선을 기준으로 북쪽 사면으로는 구상나무·주목·전나무 등의 침엽수종이, 남쪽 사면으로는 들메나무·사스래나무·서어나무 등 활엽수종의 거목이 분포했다.

저지대에 분포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나무둘레 2m이상인 수목들이 해발고도 900m에서 1,500m인 아고산대에 집중적으로 있었다.
지리산 천년송

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는 이번에 조사된 213그루 중 보전가치가 높은 30그루를 선정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선별된 대표 거목 30그루는 우리나라 특산종이자 기후변화 생물지표종인 구상나무, 주목, 사스래나무 등 아고산대 수종과 특정식물인 가문비나무 등 보호가치가 높은 수종들이다.

이들 거목에 대해서는 유전자를 확보하여 종복원기술원 식물복원센터 수장고에 보관하고 후계목을 양성하는 등 거목이 갖고 있는  다양한 생물자원정보를 통해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탐방로 주변에 위치한 거목을 연결하는 탐방코스를 만들고 연계 해설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지리산국립공원을 찾는 국민들이 거목을 통해 자연생태계를 이해하고 자연보호의 중요성에 공감하도록 할 예정이다. 

남석훈 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 자원보전과장은 “지리산국립공원은 생태적 보전가치가 매우 뛰어난 곳”이라며 100년 뒤에도 지리산을 찾는 우리 후손들에게 경이로운 자연의 모습 그대로를 물려 줄 수 있도록 거목의 서식지 보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6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