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산업부 “경주 지진, 주요 업종 생산 차질 없어” - 긴급대책회의…11개 공장시설 일시 가동 중단 후 재가동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경북 경주에서 12일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이 발생했지만 주요 업종의 생산 차질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오전 7시30분 주형환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진대응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분야별 상황을 재점검했다. 에너지 기반시설과 주요 기업별 피해 상황을 점검한 결과 일시 중단 이후 재가동하거나 정상 가동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에너지 기반 시설의 경우 발전소와 변전소가 각각 한 곳씩 가동이 중단됐다가 단시간 내에 복구돼 재가동 중이다.


동서발전 울산 LNG복합화력은 12일 1차 지진이 발생한 오후 7시44분 멈췄다가 13일 오전 1시7분 완전히 복구됐고, 한전 울주변전소 3번 변압기도 1차 지진 때 중지됐다가 같은 날 오후 9시21분부터 다시 가동됐다.


산업 분야에서는 11개 공장시설이 지진 직후 설비 가동을 일시 중단했다가 재가동했으며 인적·물적 피해 규모는 미미한 것으로 파악됐다.


울산석유화학 단지 내 일부 업체는 생산설비를 중단했지만 현재 정상 가동 중이다. 철강 분야도 전기설비 이상으로 일부 고로와 제강 설비에 일시 장애가 보고됐으나 현재 정상 가동 중이며 반도체 분야도 진동에 민감한 일부 장비가 가동 중단됐으나 즉시 재가동됐다.


디스플레이·전자 분야에서는 플라스틱 사출 작업이 일시 중단됐지만 생산에는 차질이 없고, 조선 분야도 피해 상황은 없지만 작업 크레인 선로 변형 여부 등 안전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앞서 산업부는 지진이 발생한 12일 오후 7시44분 1차 지진이 발생한 직후 ‘지진상황 대책본부’를 설치해 원전, 발전소, 송배전망, 가스 등 에너지 관련시설과 업종별 기업들의 지진에 따른 전반적 상황을 점검했다.


주형환 장관은 추석명절을 앞두고 전력·석유·가스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에너지 수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에너지 기관장들에게 더욱 경각심을 갖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상황이 종료될 때 까지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달라 고 주문했다.


이어 현재는 전력수급에 큰 영향이 없으나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전력거래소와 한전에 대해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산업부는 지진에 따른 상황여건이 안정화될 때까지 기관별 비상대응 체제 유지와 비상대응 매뉴얼을 토대로 상황에 신속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7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