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정부, 현장에 지진재해원인조사단·상황관리관 파견 - 관계부처·지자체, 소관시설별로 안전점검 실시 등 조치 신속 추진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민주 기자]정부는 관측 사상 최강인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경주지역에 재난상황과 응급조치 사항을 파악하고 주요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후속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경주에 중앙지진재해원인조사단과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한다고 밝혔다.

이승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대변인(왼쪽에서 네번째)이 1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전날 경주에서 발생한 관측사상 최강인 규모 5.8의 지진으로 인한 피해 및 대처 상황에 대해 기상청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우선 재난현장상황과 응급조치 진행사항 파악 및 지진발생 원인 파악을 위해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현장상황관리관과 지진재해원인 조사단을 현장에 파견할 방침이다.

또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는 소관시설별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실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안전처는 12일 밤 8시 2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했으며 10시 15분 비상근무를 2단계로 상향해 재난상황을 총괄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대한적십자사, 전국재해구호협회와 지진 피해에 대한 구호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국토부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운영하고 안전운행을 위해 KTX, 철도 등 일부 구간은 서행 조치하는 등의 대책을 추진했다. 

또 수도권, 대전권 심야전동열차 및 부산역 버스를 연장 운행하는 등의 교통 편의를 위한 대책도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에너지 시설 등 점검을 실시했으며 한국전기안전공사는 비상대책반 운영 및 지역본부별로 비상대기를 실시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경주 월성원전 1~4호기를 수동 정지한 후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농식품부와 농어촌공사는 비상근무 체계를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경주·울산 인근 저수지를 중심으로 긴급 현지 확인을 실시한 결과 특이사항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해수부는 비상대응 근무를 실시해 피해상황을 확인 중이며 항만·어항시설은 정상 운영되고 있다.

미래부는 통신시설 등의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정보통신대응팀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17개 시도에서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며 지진피해 현황을 파악 중이다.

안전처는 관계부처와 협업해 원자력발전소와 방폐장 등 주요시설에 대한 지진방재 대책을 포함한 지진대응 체계 전반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한 후 5월에 발표한 ‘범정부 지진방재개선대책’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조기에 마련·추진할 방침이다.

 

중대본은 이날 오전 8시30분을 기준으로 피해상황을 집계한 결과, 인명피해는 경상 8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산피해 신고는 253건으로 건물균열 106건, 수도배관 파열 16건, 지붕파손 66건, 간판안전조치 등 60건, 낙석 5건 등이다.

 

이승우 중대본 대변인은 “지진발생 원인, 추가 피해상황, 지원대책,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과 같은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국민 여러분께서 안심하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하고 피해수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7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