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원안위 “경주 지진, 원전.방폐장 안전설비 이상 없어” - 정밀 안전점검 진행 중…대전 하나로도 이상 무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원자력안전위원회는 18일 지난 12일 경주인근에서 리히터 규모 5.0이상의 지진이 2회 발생한 당일부터 국내 원자력발전소 및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을 대상으로 이번 지진의 영향에 따른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원전시설을 점검한 결과 안전 관련 설비에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고 밝혔다.


원안위는 현재 가동중이거나 정비중인 전 원전을 대상으로 지진감시설비의 건전성, 주요 설비와 구조물 등에 대한 지진 영향을 면밀히 점검중에 있으며 특히, 한수원이 자체 절차서에 따라 수동정지한 월성1~4호기에 대해서는 정밀점검 과정에서 주요 기기, 계통에 대한 시험 등을 통해 성능을 확인 중이다.


아울러, 대전의 하나로에 대해서도 점검을 실시해 안전성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고,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경우에도 기기 및 구조물, 폐기물 저장상태가 양호한 것을 확인했다.


원안위는 원전별로 설비에 대한 세부점검과 함께 한수원이 지진발생 이후 조치한 사항에 대해 적절성을 점검해 나갈 예정이며 정지중인 월성원전에 대해서는 진행중인 성능시험 등 정밀점검 결과 구조물·계통·기기의 안전성이 최종 확인된 후 재가동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원안위는 이번 지진영향에 대한 현장점검과는 별개로 향후 대규모 지진 발생에 대비해 원전 및 방폐장을 대상으로 시설의 내진성능, 방재대책 등에 대해 전면 재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사진=한수원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7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