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여가재단과 협업 기후 위기 취약계층 지원방안 연구 - 첫 번째 과제로 ‘기후위기 취약계층 지원방안’추진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은 인천여성가족재단과 ‘인천시 기후위기 취약계층 지원방안 연구’로 올해 첫 협업 연구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과 인천여성가족재단은 지난 16일 공동연구 착수보고회를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지역 내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기후위기 취약계층 사업 진행 정도와 인식 현황을 확인한다. 신상준 인천사서원 정책연구실 부연구위원과 전선영 인천여가재단 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이 맡는다. 기간은 이달~7월이다.

 

연구는 복지시설 종사자 집단 인터뷰와 설문조사 등을 주요 자료로 활용한다. 세부 내용을 보면, 기후위기가 어떻게 차등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살피고 이 때문에 새롭게 등장한 취약계층을 분석한다. 여기에 인천시가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도 들여다본다.

 

이어 기후위기 취약계층 현황과 사회복지시설이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하는지 조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지원방안을 제안한다. 연구 결과는 인천시가 지역 특성에 맞는 기후위기 취약계층 지원정책을 수립하는 근거자료로 활용한다.

 

앞서 인천사서원은 지난 2021년 복지현장과 함께하는 연구로 세화종합사회복지관 등과 ‘기후위기 취약계층에 미치는 문제 및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인천여가재단 역시 지난해 ‘인천시 기후위기 성별 취약성 분석’ 연구를 맡았다.

 

두 기관의 협업 연구는 2019년 인천복지재단부터 이어오던 것으로 지난 2021년까지 진행했다.

 

황흥구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원장은 “기후위기는 지금 우리에게 닥친 가장 큰 어려움이다”며 “특히 취약계층에게 더 치명적이기에 이번 연구가 인천이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선도 지역으로 자리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296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