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일상생활 속 이달에 유용한 정부 서비스는? - 행자부,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개편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행정자치부는 11월을 맞아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의 ‘이달의 정부3.0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는 국민 일상생활에 유용한 194개 정부 핵심서비스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앱으로 지난 8월 19일 출시됐다. 

 

알리미 앱은 분야별·생애주기별로 정부서비스를 안내하고 있으며 ‘이달의 정부3.0 서비스 나만의 맞춤혜택 서비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서비스’ 등 별도의 안내페이지도 운영 중 이다.

 

특히 ‘이달의 정부3.0 서비스’에서는 이번달 국민들에게 유용한 분야별 정부서비스를 선정, ‘연말정산 등 세금혜택, 김장철 생활물가, 겨울철 건강관리, 맞춤형 입시정보’를 안내한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각종 세금혜택을 챙기려면 ‘연말정산 등 세금혜택’란의 ‘연말정산 미리보기, 미수령 국세환급금 조회,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을 활용할 수 있다. 국세청의 ‘홈택스’ 앱에서 모든 혜택을 검색할 수 있다.

 

또 김장철을 맞아 국민들이 궁금해 할 생활물가 정보를 추가했다. ‘참가격’에서는 전국의 대형마트, 백화점, 전통시장 등에서 판매하는 약 400여개 상품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농수산물 가격정보’에서는 전국 주요 도·소매시장의 농수산물 가격 정보를 안내한다. ‘옥답 알뜰장보기’에서 대형유통업체 할인행사 정보를 알아볼 수 있고 서울시민이라면 ‘서울특별시 물가정보’에서 25개 구의 농수산물 가격 정보를 비교해볼 수도 있다. 

 

아울러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 ‘국민건강 알람서비스’와 ‘우리동네 대기질’의 활용도 가능하다. ‘국민건강 알람서비스’에서는 5대 질병인 ‘감기·눈병·식중독·천식·피부병’에 대한 지역별 위험도(관심-주의-경고-위험)와 위험단계별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우리동네 대기질’에서는 미세먼지 등 전국 대기오염물질 농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 외에도 ‘예방접종 도우미’에서는 본인과 자녀의 예방접종 일정과 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0199 또는 129)’를 활용, 겨울철 우울증 등 정신질환에 대한 고민을 상담할 수 있다.

 

입시준비생과 학부모는 고입·대입정보를 제공하는 ‘입시정보’란을 활용할 수 있다. ‘고입정보포털’에서는 시도별·학교별 입시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수능전후 알림사항, ‘대입정보포털’에서 대입전형 시행 계획, ‘대학알리미’에서 각 대학의 공시 정보 등도 확인이 가능하다. 

 

전성태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모바일 시대에 걸맞게 모든 정부서비스를 손 끝 하나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 라며 정부서비스를 안내하는 대표창구로서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발전시켜 나가겠다 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30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