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치]권한대행 “현장의 국민들과 보다 가까이 소통” -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어르신 보호 대책 강하게 추진”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6일 “앞으로도 정부는 현장의 국민들과 보다 가까이 소통하면서 서민생활의 부담을 줄여 나가고 특히, 노인·여성·아동들을 더욱 두텁게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만나본 경제·사회·언론계의 여러 원로들께서는 한 목소리로 ‘민생 안정에 중점을 두고 흔들림 없이 국정을 운영해 달라’고 정부에 당부했다 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각 부처 장·차관들은 민생 현장을 찾아 민생 대책의 이행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국민들과 소통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 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노인 취약계층 보호방안을 중점 점검한 황 권한대행은 “어르신에 대한 보호는 우리나라가 현재 고령화 사회에서 조만간 고령사회로 진입(2018년)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더욱 각별히 대비해 나가야 할 과제”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어르신 보호 강화대책’으로 학대받는 노인들에 대해서는 학대행위자에 대한 처벌 강화, 취업제한과 함께 학대 발생시설 공표 등의 보호 대책을 강하게 추진해 나가야 하며 그렇게 할 것”이라며 “독거노인에 대해서는 난방·생필품 등 겨울철 기초생활 지원도 꼼꼼히 챙겨나가야 한다 고 지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장기요양기관의 경우는 노인 보호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비리, 부실 등 우려도 크다 며 종합적인 개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 말했다.


이어 장기요양기관의 비리와 부실을 막기 위한 개선책으로.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통한 장기요양기관 재정누수 차단.민·형사상 책임 추궁과 CCTV 설치 확대 등을 통한 인권침해 근절.정보공개 강화를 통한 요양기관의 자율 개선 유도.신속 퇴출 등을 통한 부실기관 난립 방지를 제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한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대책과 관련, AI는 한 곳이라도 주의를 다하지 않으면 계속 확산될 수밖에 없는 참으로 힘든 상황”이라며 “따라서 이중 삼중의 철저한 방역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 고 밝혔다.


특히 계란 수급 등 AI로 인해 서민생활에 미치는 여파에 대해서도 관계부처가 긴밀히 협의해 안정적으로 관리해 주기 바란다 고 당부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33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