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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행자부,‘2017년 스마트 업무혁신’ 추진 - 칸막이 없앤 ‘스마트오피스’ 확대…개인별로 매월 1일 유연근무일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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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복지일보 장민주 기자]행정자치부가 올해 하반기에 부서간 칸막이를 허물고 ICT 기술을 활용, 개방적·수평적인 사무환경을 갖춘 ‘스마트오피스’를 확대한다.

 

행자부는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업무 환경의 변화를 일하는 방식과 연계한 ‘2017년 스마트 업무혁신’을 4개 분야로 나눠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정부세종청사 내 스마트오피스 전경.

우선 행자부는 정부서울청사 11층 12개 부서를 대상으로 부서간·부서내 칸막이를 허물고 공동회의장소, 휴게공간 등이 있는 스마트오피스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 일·가정 양립을 위해 개인별로 한 달에 하루를 유연근무일로 지정해 이용하도록 장려하고 모성보호시간제·육아시간제 등 출산과 육아를 지원하는 제도를 이용하는 것도 권장하기로 했다.

 

모성보호시간제와 육아시간제란 임신 초기와 출산 직전 하루 2시간의 모성보호시간을 부여받고 12개월 미만의 자녀를 둔 경우 하루 1시간을 육아에 사용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행자부는 공공·민간의 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를 공유·활용하는 범정부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혜안’을 활용한 과학정 행정을 구현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로 했다.

 

‘행자부의 주인되기’ 캠페인과 칭찬릴레이 등으로 자긍심을 높이고 봉사활동을 통한 나눔 문화 확산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부내 업무리더의 특성을 파악해 직원 보고역량 강화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심보균 행자부 기획조정실장은 올해는 새로운 환경에 맞는 미래지향적 업무역량을 갖기 위한 원년이 될 것 이라며 사람을 중심으로 한 창의와 자율을 기반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행자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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