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건]수두·유행성이하선염, 무료접종 받으세요 - 질병관리본부, 집단감염 방지 위해 예방수칙 준수 당부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한선미 기자]질병관리본부는 봄철 수두·유행성이하선염의 환자증가에 대비해 어린이 예방접종 완료 및 단체생활 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16일 당부했다.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기침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매년 4∼6월과 10월∼이듬해 1월 사이 환자발생이 증가한다.


보건당국은 최근 6세 이하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생에서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봄철 유행 시기에 접어들어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방접종을 완료하면 감염병 발병을 사전에 막을 수 있고 만일 감염이 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영유아가 예방접종일정에 맞춰 수두와 MMR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보호자가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인터넷을 통해 영유아 예방접종기록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니 빠트린 접종이 있다면 꼭 완료해 줄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의료기관에서도 내원하는 만 12세 이하 어린이의 예방접종력을 확인해 접종시기가 도래하거나 예방접종이 누락됐다면 접종을 권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등에서의 감염병 예방 및 유행을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 ‘단체생활 감염병 예방수칙’을 발표했다.


먼저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예절을 지켜야 한다.


올바른 손씻기 <30초 이상>

또한 감염병 의심증상이 발생한 경우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고 곧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 감염 환자는 전염기간 동안에는 학원 등 사람이 많은 장소 포함해 등원·등교를 하지 않도록 권고했다.

 

한편, 접종기록과 지정 의료기관 현황은 예방접종 도우미(https://nip.cdc.go.kr/)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를 통해 보호자가 직접 확인 가능하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39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