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17개 시·도 교육청이 지난 3월 20일부터 4월28일까지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벌인 ‘2017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초등학교 4학년∼고교 3학년 재학생 441만명 가운데 94.9%인 419만명이 참여해 지난해 10월 이후 학교폭력 경험에 대해 답했다.
조사 결과 학교폭력 피해를 본 적이 있다는 학생은 약 3만7300명(0.9%)이었다. 지난해 1차 조사 때와 비교해 피해학생 비율은 같고, 수는 1500명가량 줄었다.
피해를 경험한 학생 3만 7000여 명 중 70%인 2만 6400여 명이 초등학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교 급별 비율을 보면, 초등학생 중에서는 2.1%(2만 6400명), 중학생은 0.5%(6300여 명), 고등학생은 0.3%(4500여 명)가 학교 폭력을 당했다고 답했다.
학교폭력을 경험한 초등학생이 중·고등학교에 비해 4~5배 높은 수치다.
조사 대상 가운데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피해 응답률이 3.7%로 모든 학년 가운데 가장 높았다.
학생 1000명당 피해 응답 건수는 언어폭력이 6.3건으로 가장 많았고, 집단따돌림(3.1건)과 스토킹(2.3건), 신체 폭행(2.2건)이 뒤를 이었다.
학교폭력 피해 유형은 언어폭력이 34.1%로 가장 많았고 집단따돌림(16.6%), 스토킹(12.3%), 신체폭행(11.7%), 사이버괴롭힘(11.7%), 금품갈취(6.4%), 성추행·성폭행(5.1%) 등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장소는 교실 안이 28.9%로 가장 많았고, 복도(14.1%), 운동장(9.6%) 등으로 나타나 학교 안에서 67.1%의 학교 폭력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학교폭력 피해 시간은 쉬는 시간이 32.8%로 가장 높았고, 가해학생 유형은 ‘같은 학교 같은 반’이 4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피해 사실을 가족에게 먼저 얘기했다고 답한 학생은 2015년 1차 조사에서 신고 학생의 37.5%였지만, 2016년 1차 조사에서는 39.8%, 올해는 45.4%로 껑충 뛰었다.
학교에 우선 알렸다는 학생은 같은 기간 22.4%에서 21.4%로 떨어지더니 올해는 16.4%에 그쳤다.
자신이 학교폭력 가해 학생이라는 응답률은 0.3%(1만3000명)로 지난해 1차 조사 때와 비교해 0.1%포인트(3000명) 감소했다.
가해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괴롭혀서’가 26.8%로 가장 높았지만, ‘장난으로’(21.8%) 또는 ‘특별한 이유 없다’(10.0%), ‘다른 친구가 하니까’(8.3%) 등 뚜렷한 이유 없이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경우도 많았다.
학교폭력을 당한 뒤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했다는 학생은 78.8%로 지난해 1차 조사 때보다 1.5%포인트가량 낮아졌고, 학교폭력을 목격한 뒤 누군가에게 이를 알리거나 도와줬다는 응답도 78.9%로 지난해보다 8.4%포인트 하락했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학폭위)의 경우 심의 건수가 2015년 1만9968건에서 2016년 2만3673건으로 늘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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