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보]9월 6~8일 제6회 서울안보대화 개최 - ‘불확실성 시대의 안보협력 비전’ 주제…38개국·4개 국제기구 참여
기사수정

오는 9월 6일부터 8일까지 2017 서울안보대화가 열린다. 올해는 ‘불확실성 시대의 안보협력 비전’을 주제로 총 38개국 및 4개 국제기구가 참석한다. 사진은 지난해 서울안보대화 모습.

[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오는 9월 6일부터 8일까지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2017 서울안보대화(Seoul Defense Dialogue, SDD)가 열린다.

 

서울안보대화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 간 군사적 신뢰 구축과 상호협력을 위해 차관급 국방관료와 민간 안보전문가가 참여하는 연례 다자 안보협의체로서 올해로 개최 6회째를 맞는다.

 

‘불확실성 시대의 안보협력 비전’을 주제로 열리는 올해 서울안보대화에는 유엔사 회원국 17개국을 포함, 아시아·유럽·중동·아프리카에 걸쳐 총 38개국 및 4개 국제기구가 참석한다. 올해 행사에는 호주 국방장관이 참석해 개막식 기조연설을 하며 독일, 이탈리아, 핀란드 등 유럽국가 차관들이 역대 최초로 참여한다.

 

이번 행사에는 4개의 본회의와 2개의 특별세션 및 서울안보대화 산하 대화체인 사이버워킹그룹회의로 구성되어 있다.

12

본회의 1세션에는 전 미국무부 동아태 차관보인 다니엘 러셀 아시아 사회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및 토마스 버거슨 미 7공군사령관 등 북한 핵 문제의 전문가인 국방당국자 및 일본, 중국, 러시아의 민간 안보전문가가 발제 및 토론자로 참여해 북한 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폭 넓은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기타 본회의 세션은 해양 신뢰구축 방안, 사이버 안보, 신종 테러리즘 등  초국가적·비전통적 안보위협에 대해 팀 헉슬리 영국 전략문제연구소 소장,  임종인 전 안보특보 등 안보전문가들이 국제 공조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특별세션에서는 세계인의 화두인 ‘4차 산업혁명’과 국방분야를 연계해 4차 산업혁명과 국방과학기술, 미래전 양상과 국방정책 의제로 2개 세션을 동시에 진행한다.

 

사이버워킹그룹회의는 각국 국방 사이버안보 과장급 담당자가 참석하는 실무자급 회의로 올해에는 미국, 영국, 호주, 일본,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등 20여 개국이 참석한다. 군과 산·학·연 협력기반의 사이버보안 기술적용, 초국가적 사이버안보 신뢰구축 등의 의제가 논의될 예정이다.

 

사이버워킹그룹회의는 서울안보대화 산하 협의체로 2014년 최초 개최 이후 매년 20여 개 국가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안보대화에서는 참가국들과의 실질적 국방협력을 위해 상호 관심사항을 긴밀하게 논의하고 국가간 신뢰구축을 위해 소통할 수 있는 양자 대담 및 소다자 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양자 대담은 서울안보대화가 기간 중 2박 3일의 일정을 최대한 활용해 서울안보대화에 참가한 20여 개 국가의 국방차관 및 차관보·국장급 인사와 진행된다.

 

또한 이번 서울안보대화에서는 아세안 국가들과 대화와 협력의 관행 축적을 통해 호혜·맞춤형 국방협력으로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목적으로 제1회 한-아세안 국방차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북핵·미사일 위협을 포함해 해양 분쟁, 사이버, 테러, 난민 등의 위협에 대한 국제공조가 시급해지는 현재 상황에서 ‘불확실성 시대의 안보협력 비전’을 주제로 열리는 올해 서울안보대화는  유의미한 회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부는 이번 서울안보대화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넘어 세계적인 안보대화체로 지속 성장해 한반도의 평화정착, 동북아 및 세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안보협력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47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