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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국산차, 대기오염물질 배출 등급 수입차보다 우수 - 국산차 배출가스 평균 2.48등급, 수입차 평균 2.73등급 국산차가 다소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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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송형근)이 2014년에 출시된 국산차 133종과 수입차 419종 등 총 552종에 대한 배출가스 등급을 산정한 결과,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의 경우 2013년도 등급인 2.46에 비해 0.02가 올라갔으며 반면 수입차는 2013년도 등급인 2.89에 0.16이 낮아져 다소 개선된 경향을 보였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은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CO2) 배출량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며 1등급에 가까울수록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양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산차는 2등급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63개로 전체 133차종 중 47%를 차지했다.   

수입차는 3등급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169개로 전체 419차종 중  40%를 차지했다.

1등급을 받은 국산차는 기아 K5 2.0 하이브리드 등 10개(8%)이며 수입차 1둥급은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 등 53개(13%)로 조사됐다

가장 낮은 5등급 차종은 국산차에서는 없었으나, 수입차에서는 배기량이나 중량이 큰 차종이 상대적으로 많아 6개(1.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 제작사별 배출가스 평균등급은 한국GM 2.33, 기아 2.37, 르노삼성 2.45, 현대 2.50, 쌍용 3.22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입국가 별로는 일본 2.48, 유럽 2.71, 미국 3.08 순으로 조사됐다.

다만, 국산차 제작사와 수입 국가별 배출가스 평균등급은 차종 간 배기량 등의 편차가 심해 직접적인 비교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연료별 배출가스 평균등급은 국산차의 경우 액화석유가스(LPG) 1.86, 휘발유 2.51, 경유 2.77 순으로, 수입차는 경유 2.16, 휘발유 3.03 순으로 나타나 휘발유 자동차는 국산차가, 경유차는 수입차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온실가스(이산화탄소) 평균 배출량의 경우 국산차는 2013년도 187g/km에 비해 6g/km 높은 193g/km, 수입차는 2013년도 226g/km에 비해 12g/km 감소한 214g/km로 조사됐다.



국산차 중에서는 쏘나타 2.0 GDI 하이브리드(104g/km)가, 수입차 중에는 퓨전 하이브리드(78g/km)가 온실가스를 가장 적게 배출하는 차종으로 조사됐다.

반면, 국산차 중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차량은 301g/km인 체어맨W 5.0이며 수입차는 445g/km인 뮬산(Mulsanne)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광덕 수도권대기환경청 자동차관리과 과장은 “차량 구매시 배출가스 등급이 낮은 자동차를 구매하면 대기질 개선과 함께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감축으로 지구 온난화 방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공개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2005년부터 국내 제작 또는 수입 판매 중인 소형 승용차, 스포츠형 다목적 차량(SUV), 승합차, 소형화물차 등의 배출가스 등급을 평가해 공개하는 제도다.

2014년도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에 관한 자세한 평가결과는 수도권대기환경청 누리집(http://www.me.go.kr/mam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공공 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존중하는 정부 3.0의 정책에 따라 국민들에게 자동차의 친환경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친환경자동차 구매를 촉진하고 자동차 제작사로 하여금 친환경적인 자동차 제작을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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