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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수출 경쟁력 강화 민관 116조 투입 - 91조 규모 민간 설비투자 유도…‘기업 활력 제고 특별법’ 연내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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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복지일보 장영기 기자]정부가 내년까지 116조 원 이상의 민관 자금을 동원해 수출 활성화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제8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통해 91조 원 규모의 민간 설비 투자를 유도하고 민관 합동 연구개발에도 6조 8000억 원을 투입해 수출 유망품목을 키우는 수출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사진제공=청와대

이번 대책은 침체된 수출 기업의 활력을 제고하고 주력 산업의 근본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조업 혁신 통한 주력산업 경쟁력 제고, 중소·중견기업 수출 활력 제고, 수출 품목·시장의 전략적 다각화 등에 나설 방침이다.

민간 부문에선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시장 지배력이 큰 주력품목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91조원 규모의 선제적 설비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2~3년 내 시장 선도 가능성이 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모바일 중앙처리장치(CPU) 등 차세대 유망품목 육성을 위해 2018년까지 민관 합동으로 6조80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한다.

기업들의 사업 재편을 위해서는 올 하반기에 업종별 최고경영자(CEO)가 참여하는 업종별 민간협의체를 구성해 민간의 자발적 사업 재편을 유도할 방침이다.

 

정부는 석유공사 부두·저장소 임대, 에코쉽 프로젝트 펀드 활용, 자동차부품 전용 산단 조성(2016~2021년 광주) 등을 추진하고 연내에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 중소·중견기업의 무역금융과 마케팅 분야의 수출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16조 2000억 원의 무역금융도 지원한다.

정부는 이와함께 2017년까지 글로벌 생활명품 100개를 지정하고 지역 특화상품 등 다양한 유망 소비재를 발굴해 품목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도 제공한다.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엔·유로 약세 피해 기업들에 스마트공장을 우선 보급하고 에너지 신산업의 수출 동력화를 위해 에너지신산업 해외 진출 지원센터를 설치한다.

올 하반기 중 중국 칭다오 등 8곳에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B2C) 공동 물류센터를 만든다. 현재 60개인 중국 티몰(T-mall) 내 한국관도 100개로 늘린다.

 

기업들의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제고를 위해 중국 지역별 시장정보 등을 제공하고 통합무역정보서비스(TradeNAVI)를 확대 개편한다.

 

중동·중앙아시아·러시아 등 지역은 신흥시장 점유율 선점을 목표로 무역금융과 마케팅 지원 등을 추진한다.

정부는 이같은 대책을 통해 상반기 4913억 달러에 머문 무역규모를 연말까지 1조 달러 이상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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