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농업 경쟁력 강화를... 농업 경영 혁신 방안... - - 농촌진흥청, 31일 한일 공동 심포지엄 개최 -
기사수정

[대한복지일보 장민주 기자]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31일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농업 경영 혁신 방안’을 주제로 농촌진흥청 국제회의장에서 한일 공동 심포지엄(학술토론회)을 연다.


이번 심포지엄은 우리나라와 농업 여건이 비슷한 일본의 농업 경영 분야 석학들이 모여 시장 개방 시대에 농업 경영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 방안을 찾고자 마련됐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한국농업경영포럼 성진근 이사장이 ‘전면 개방 시대, 농업 경영학의 도전 과제’를 주제로 농업 부문의 국제 경쟁력을 높여 성장산업화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일본 큐슈(九州) 대학의 난세키 테루아키 교수(일본농업경영학회장)는 ‘일본의 농업 경영 혁신과 연구 동향’에 대해 발표한다. 농업법인과 일반 기업의 농업 참여가 늘면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사업 규모 확대를 설명하고, ICT를 활용해 쌀 생산비 40% 절감을 목표로 일본 농림수산성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장 실증 연구도 소개한다.


또한, 농촌진흥청 박평식 연구관은 ‘한국의 농업 경영 연구 전개 양상과 새로운 방향 모색’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농업 환경 변화에 따른 농업 경영 과제를 분석하고, 앞으로 농업 경영 연구의 새로운 방향과 농업 경영 혁신을 위한 제언을 할 예정이다.


일본 동경대학의 야기 히로노리 교수는 ‘농업 경영학에서에서 규모와 경영 조직의 분석 시각’을 주제로 가족 경영, 법인 조직과 집락 영농 같은 경영 조직 형태로 구체적인 규모의 경제와 경영효율성을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농촌진흥청 정병우 농산업경영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 농업 경쟁력 확보의 기반이 되는 농업 경영체의 경영 혁신을 위한 연구 개발과 확산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라며, “이를 위한 연구 개발과 정책 방향을 비교하고 발전 방향을 찾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3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jj.kr/news/view.php?idx=8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